본문 바로가기
앱과 라이프/생활 속 앱

생강차 효능과 부작용, 생강차와 생강청 만들기

by 해랑사야희 2022. 4. 1.

추운 겨울철과 급격하게 온도가 변화하는 환절기 등에는 감기에 걸리기 쉬워요.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콜록콜록 기침을 하게 되면 괜히 불안감과 함께 주변의 눈치를 보기도 해요.

 

생강차 효능, 부작용, 생강차와 생강청 만들기
생강차 효능과 부작용, 생강차와 생강청 만들기

‘생강차 효능과 부작용, 생강차와 생강청 만들기’

 

오늘은 감기에 효능이 좋은 생강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감기뿐만 아니라 근육통, 멀미 등에 효능이 있는 생강차에 대해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생강

생강(ginger, 生薑)은 동남아시아가 원산지로,  새앙∙새양이라고도 한다고 해요. ginger라는 영어 단어에는 원기를 북돋운다는 의미가 담겨있는데, 중국의 공자와 주자가 차로 즐겨 마셨다고 해요. 황색을 띠는 생강은 매운맛과 향긋한 향기가 나는데, 주로 한방에서는 뿌리줄기를 말려서 약재로 사용한다고 해요.

 

 

또한, 뿌리줄기를 말린 후 갈아서 빵이나 과자, 카레, 각종 소스, 피클 등의 향신료로 사용하기도 한다고 해요. 국내에서는 고려 시대부터 재배되기 시작했다고 하는데, 현재 생강의 주산지는 충남과 전북, 경북이라고 해요. 그중에서 기후가 온화한 경북 안동이 최대 생산지라고 해요.

 

1. 생강차 효능

보통 생강은 끓는 물에 달여서 생강차로 마시는데, 몸을 따뜻하게 하고 열을 내는 성분이 들어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특히,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론과 진저롤, 진지베렌 등은 감기로 인한 오한, 발열, 두통, 구토, 해수, 가래에 좋고, 식중독으로 인한 복통설사, 복만에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해요.

 

또한, 자동차나 기차, 비행기, 배 등을 탔을 때 속이 좋지 않고 식은땀이 나는 등 멀미 증상이 있을 경우 미리 생강차를 마시면 멀미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밖에 소화 효소가 들어있어 위장을 보호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격한 운동을 한 후 생강차를 마시면 근육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2. 생강차 부작용

생강을 과다 복용하면 위액이 과다 분비될 수 있다고 해요. 때문에 위가 약한 사람은 적정량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 평소 열이 많거나 혈압이 높다면 하루 4g 미만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보통 하루에 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3. 생강차와 생강청

생강은 말려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햇빛과 바람이 통하는 베란다에서 생강을 깨끗이 씻어서 일주일 정도 말리면 된다고 해요. 보통 생강차는 얇게 저민 생강을 차가운 물에 약 1시간 정도 담가서 중불에 달인 후, 꿀이나 설탕으로 단맛을 알맞게 맞춰서 마시면 된다고 해요. 특히, 유자차와 같이 설탕에 절여서 차로 마시는 것도 좋다고 해요.

 

생강차 만들기
생강차 만들기

대추 생강차 만들기

생강차는 생강 특유의 맛과 향이 있어요. 만약 생강차의 맛과 향기에 거부감이 있다면 대추나 레몬을 넣어서 마시면 좋다고 해요. 준비물은 채 썬 생강, 대추 20알, 감초 4조각, 꿀이에요. 우선 냄비에 물 2L와 생강의 좋은 성분이 잘 우러나오도록 2mm 정도로 채 썬 생강과 대추, 감초, 꿀을 넣고 1~2시간 정도 끓인다고 해요.

 

끓이기 전에 좀 더 생강의 효능을 더 극대화하려면 30분 정도 중불에서 찜기에 쪄주는 것도 좋다고 해요. 이후, 감초와 생강을 건져내고, 대추는 체에 밭쳐서 으깬다고 해요. 다음 끓인 물에 물 0.5L를 더 부어서 30분 정도 더 끓여주면 대추 생강차가 완성된다고 해요.

 

생강청 만들기

앞서 설명했듯이 생강은 유자차와 같이 설탕에 절여서 생강청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생강청은 각종 요리의 재료로 활용할 수 있고, 물을 부어 간편하게 생강차로도 마실 수 있어 좋다고 해요. 준비물은 채 썬 생강 400g, 설탕과 꿀 각각 200g을 준비하면 돼요. 우선, 끓는 물에 유리병을 소독하고, 채 썬 생강과 설탕, 꿀을 넣고 가라앉지 않도록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준 후, 소독한 유리병에 넣어주면 된다고 해요. 이후, 2~3일 정도 재운 후, 요리에 활용하거나 차를 마실 때 덜어서 마시면 된다고 해요.

 

 

지금까지 생강차의 효능과 부작용, 생강차와 생강청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건강을 위해 어떤 차를 마실지 찾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집에서 생강을 키우는 방법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90

 

생강 심는 시기, 효능, 베란다에 키우기 적합한 채소

생강은 여러 가지 몸에 좋은 효능이 있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예로부터 귀한 작물이라고 해요. 특히 요즘에는 베란다나 텃밭에서 여러 가지 작물을 키우는 분들이 많아 ‘심는 시기’에

reviewheeya.tistory.com

결명자차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90

 

결명자차 효능과 부작용, 다이어트 효능과 끓이기

현대인들은 각종 빛으로 인해 눈이 피로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특히, 장시간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을 활용하면서 눈이 쉽게 피로하고, 시력이 나빠지는 등 각종 눈 질환에 노출되는 경우가

reviewheeya.tistory.com

우엉차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91

 

우엉차 효능과 부작용, 우엉차 만들기와 다이어트 총정리

다이어트를 위해 물을 많이 마셔야 하는 것은 일반적인 상식이에요. 하지만 물을 대신해서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차들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어떤 차를 마시는 것이 좋은지 궁금한 경우가 많이

reviewheeya.tistory.com

돼지감자차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92

 

돼지감자차 효능과 부작용, 만들기 총정리

혹시, 돼지감자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최근에 돼지감자는 당뇨와 다이어트 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해요. 특히, 전 축구선수 안정환 님이 유년 시절에

reviewheeya.tistory.com

작두콩차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93

 

작두콩 차 효능(비염, 축농증)과 부작용, 만들기 총정리

날씨 변화가 커지는 환절기는 비염 증상을 가진 분들에게 여간 고통스러운 게 아니에요.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지만,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는 비염이나 코막힘 등으로 고생

reviewheeya.tistory.com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절대 광고아닌, #생강차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