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과 라이프/생활 속 앱

에리스리톨 효능과 부작용, 스테비아 총정리

by 해랑사야희 2022. 4. 5.

단맛, 쓴맛, 매운맛, 씁쓸한 맛. 우리는 살아가면서 여러 음식을 통해 다양한 맛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어요. 특히, 단맛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맛이에요.

 

에리스리톨 효능, 부작용, 스테비아
에리스리톨 효능, 부작용

‘에리스리톨 효능과 부작용’

 

오늘은 설탕을 대체하며 최근에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에리스리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스테비아와 함께 대체 당류로 활용되는 에리스리톨에 대해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당알코올

설탕은 우리 몸에 빠르게 흡수되어 에너지로 전환되기 때문에 여러 음식에 활용되고, 스트레스와 기력 회복이 도움을 준다고 해요. 하지만 칼로리가 높고, 과다 섭취할 경우 당뇨병을 비롯해서 각종 성인병과 비만, 충치 등을 유발해서 1980년대부터 대체 당류를 찾기 시작했다고 해요. 이러한 이유로 올리고당에 알코올을 붙여 만든 기능성 당류를 당알코올이라고 해요.

 

 

자일리톨, 소르비톨, 만니톨, 에리스리톨 등 ‘~톨’로 끝나는 당류가 대표적이라고 해요. 단맛과 함께 청량감이 특징으로 음식뿐만 아니라 보습제 등에도 활용된다고 해요.

 

1. 자일리톨

충치 예방 껌으로 인기를 모은 자일리톨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설탕을 구하기가 힘들어지자 대체 당류로 개발되었다고 해요. 보통 자작나무에서 추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떡갈나무, 옥수수, 벚나무 등에서도 추출할 수 있다고 해요. 혈당을 크게 높이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도 먹을 수 있지만, 끝 맛이 씁쓸하기 때문에 제빵이나 제과 등에 어울리지 않아 활용에 한계가 있다고 해요.

 

2. 소르비톨

소르비톨은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주로 치약에 섞어 사용된다고 해요. 또한, 음식의 촉촉함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빵을 비롯해서 다양한 식품에 활용된다고 해요. 단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에리스리톨 효능
당알코올의 한 종류인 에리스리톨

3. 에리스리톨

에리스리톨은 당알코올 중 화학공법으로 제조되지 않고, 발효공법으로 생산되는 천연 감미료라고 해요. 1977년 미국에서 식품 사용허가를 받은 후, 2000년대에 스테비아가 인기를 끌면서 함께 주목받으며 여러 식품에 활용되고 있다고 해요. 특히, 활용에 제한적인 자일리톨과 소르비톨에 비해 과자나 빵 등 다양한 식품에 활용되고, 당알코올 중에서 유일하게 칼로리 표기가 가능한 감미료라고 해요. 

 

에리스리톨

에리스리톨(Erythritol)은 달콤한 맛의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천연 대체 감미료로 스코틀랜드 화학자 존 스텐하우스(John Stenhouse)가 1848년 처음 발견했다고 해요. 포도당의 일종인 에리스리톨은 유기화합물로써 포도와 멜론 등 과일 추출 포도당을 자연 발효시킨 성분으로 같은 종류의 제품으로는 자일리톨, 소르비톨, 만니톨 등이 있다고 해요.

 

에리스리톨 효능
당뇨환자에게 좋은 에리스리톨

1. 에리스리톨 효능

에리스리톨은 청량한 맛이 특징으로, 단맛의 정도가 설탕의 약 70~80% 정도라고 해요. 설탕과 단맛이 거의 비슷하면서 충치 발생 위험이 현저히 적은 에리스리톨은 설탕과 달리 약 10% 정도만 흡수되고 대부분 배출되는 등 체내에서 이용되지 않아 혈당치나 인슐린 분비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당뇨 환자나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을 하는 분들에게 좋다고 해요. 

 

특히, 설탕 대비 칼로리는 약 95%가량 적고, 같은 제품군인 자일리톨, 소르비톨, 만니톨보다도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 감미료로 사용되기도 한다고 해요. 참고로 에리스리톨 1g 당 칼로리는 0.2kcal라고 해요.

 

2. 에리스리톨 부작용

에리스리톨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두통, 복통, 메스꺼움,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에리스리톨과 자일리톨 등 당알코올 계열의 감미료는 하루 10g 이상 섭취 시 가스 발생으로 소화불량과 설사가 생길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의 경우 당알코올 류에 취약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지금까지 에리스리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어요. 대체 감미료로 스테비아와 함께 여러 식품에 활용되는 에리스리톨에 대해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스테비아 토망고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92

 

스테비아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 토망고 다이어트

빨간색의 동글동글한 토마토는 담백한 맛이 일품이예요. 생과일로 먹어도, 익혀 먹어도 맛있는 토마토는 특히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고, 다이어트에도 좋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reviewheeya.tistory.com

푸룬주스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304

 

푸룬 주스 효능과 부작용,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은 테일러 푸룬의 모든 것

혹시 지금 다이어트를 하고 있나요?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함께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증상이 있어요. 바로 변비에요. 변비 예방에 좋은 음식들이 많은데, 오늘은 조금은 생소한 과일을 소개하

reviewheeya.tistory.com

콤부차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84

 

콤부차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 다이어트 효과 총정리

유명 셀럽들의 영향력이 날로 커지고 있어요. 특히, 국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BTS의 정국으로 인해 최근에 핫한 음료로 ‘콤부차’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해요. ‘콤부차 효능과 칼로리,

reviewheeya.tistory.com

당뇨병에 좋은 카무트쌀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40

 

당뇨병과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카무트 쌀(밥) 효능과 섭취방법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건강은 중요한 요소예요.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지내는 것으로 삶의 질은 높아지게 되는데, 특히 건강을 위한 음식은 빠질 수 없는 중요

reviewheeya.tistory.com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절대 광고아닌, #에리스리톨 #스테비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