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돼지감자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최근에 돼지감자는 당뇨와 다이어트 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해요. 특히, 전 축구선수 안정환 님이 유년 시절에 돼지감자를 먹으며 보냈다고 예능 프로그램에서 이야기하기도 했어요.
‘돼지감자차 효능과 부작용, 만드는 방법’
오늘은 돼지감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당뇨와 각종 성인병, 다이어트 등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돼지감자
돼지감자는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17세기경 중국에서 들어왔는데, 울퉁불퉁한 모양과 땅속 여기저기에 뚱딴지처럼 나온다고 해서 일명 ‘뚱딴지’라고 불리는 감자라고 해요. 흔히 우리나라 들판이나 야산에 자생해서 예전에는 주로 돼지나 동물의 사료로 이용해서 돼지감자라고 불렀는데, 최근에는 만성질환이나 성인병 예방 등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면서 경기도 양평, 전북 진안, 제주도 등에서 재배되고 있다고 해요. 특히, 제주도에서 재배되는 ‘제주 자색 돼지감자’가 유명하다고 해요.
1. 돼지감자의 효능
돼지감자는 일반 감자에 비해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이 약 75%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해요. 다당류인 이눌린은 당분을 조절해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줘서,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당뇨 및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특히, 돼지감자에는 안토시아닌과 포릴페놀 성분이 풍부해서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장에 쌓인 숙변을 제거하고, 프로바이오틱스 증식에 도움을 줘서 변비와 설사 완화 등 장 건강과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밖에 식후 혈당이 상승하는 현상과 천식 등에 좋고, 100g당 68kcal로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2. 돼지감자 부작용
집에서 직접 돼지감자를 사서 음식이나 차로 마실 때는 수확 시기에 맞춰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돼지감자의 수확 시기는 11~3월 말까지로, 수확 시기 이전에 채취한 감자는 약한 독성을 띄고 있어 위장에 좋지 않다고 해요. 또한 빈속에 먹을 경우 혈당 수치가 급격히 낮아지는 경우가 있어, 평소 저혈당이나 혈당 조절 약을 먹고 있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 후 먹는 것이 좋고, 국화과의 식물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특히, 돼지감자를 당뇨 치료제 대신에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병원에서 처방받은 인슐린이나 경구혈당강하제 대신 돼지감자를 복용하면 고혈당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해요. 인슐린은 췌장에서 혈당 강하를 위해 분비되는 호르몬이고, 돼지감자의 이눌린은 식이섬유로 이눌린이 인슐린을 대신할 수 없다고 해요. 때문에 보조적인 역할로써 돼지감자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3. 돼지감자 먹는 방법
돼지감자가 돼지나 동물의 사료로 사용된 이유는 식감이 아삭하지만 심심하고 맛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해요. 하지만 최근에는 건강을 위해 돼지감자를 활용해서 음식이나 차로 마신다고 해요. 돼지감자의 영양 손실을 막고 효능을 극대화하려면 생으로 먹거나 말려서 먹는 것이 가장 좋은데, 먹기 힘들 경우 조림, 볶음, 찜 등으로 먹거나 샐러드나 즙을 내서 마시면 좋다고 해요. 그밖에 돼지감자칩으로 만들어서 간식이나 안주로 먹거나, 말린 돼지감자를 갈아서 만든 돼지감자가루를 우유나 음식 등에 뿌려서 먹을 수 있다고 해요.
돼지감자차
돼지감자는 차로 우려내 마시면 구수한 맛을 느끼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철분과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C, 칼륨, 무기질 등이 풍부해서 면역력 증진과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주고,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돼지감자차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해요. 앞서 설명했듯이, 돼지감자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오래 유지한다고 해요.
돼지감자차 만들기
돼지감자차를 만들려면 돼지감자의 껍질을 벗긴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 자연 건조한 후 물과 함께 끓여 마시면 된다고 해요. 만드는 방법은 돼지감자 뿌리줄기를 껍질째 깨끗이 씻은 후 얇게 썰어 5분 정도 찐 후 식히는 과정을 3~9번 정도 반복한다고 해요. 이후 수분이 빠지도록 6시간 정도 말린 후, 물 1리터에 말린 돼지감자 10~20g을 넣고 끓여 먹으면 된다고 해요. 특히, 마셨을 때 맛이 심심하다면 취향에 맞게 말린 우엉이나 대추, 구기자 등을 넣어 끓이면 좋다고 해요.
지금까지 돼지감자차의 효능과 부작용,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당뇨나 고혈압 등 건강을 위하거나 다이어트를 위해 돼지감자에 대해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우엉차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91
결명자차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90
혈당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16
카무트 쌀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40
고혈압과 당뇨환자 지원금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02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절대 광고아닌, #돼지감자차 효능 #다이어트 #혈당 #당뇨
'앱과 라이프 > 생활 속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 설사 원인과 예방,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0) | 2022.02.21 |
---|---|
작두콩 차 효능(비염, 축농증)과 부작용, 만들기 총정리 (0) | 2022.02.18 |
우엉차 효능과 부작용, 우엉차 만들기와 다이어트 총정리 (0) | 2022.02.16 |
결명자차 효능과 부작용, 다이어트 효능과 끓이기 (0) | 2022.02.15 |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방귀 횟수와 냄새, 다이어트 방귀 총정리 (0) | 2022.02.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