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과 라이프/생활 속 앱

아이스크림 유통기한과 오래된 아이스크림 구별법

by 해랑사야희 2020. 4. 6.

아이스크림은 초코맛과 딸기맛 여러 가지 과일이 들어간 아이스크림부터 커피 맛 아이스크림까지 간식이나 디저트용으로 맛있게 먹을 있는 식품이예요. 특히 여름철에 시원한 아이스크림을 베어 물면 천국이 따로 없어요.

 

“아이스크림-유통기한”
아이스크림 유통기한, 오래된 아이스크림 구별법

‘아이스크림 유통기한과 오래된 아이스크림 구별법’

 

보통 냉동실에서 보관하는 아이스크림은 많은 사람들이 일반 가공식품보다 더 오랫동안 보관해도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정확히 언제까지 아이스크림을 먹어도 되는지? 아이스크림 유통기한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오늘은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 아이스크림 유통기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오랫동안 냉동실에 보관한 아이스크림을 발견해서 먹을지, 말지? 궁금한 분들과 마트나 편의점에서 아이스크림을 고를 때 오래된 아이스크림을 구별하는 요령이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랄께요.

 


아이스크림? 빙과?

우리나라에서는 아이스크림류와 아이스크림믹스류를 ‘아이스크림류’로, 빙과를 ‘빙과류’로 크게 두 종류로 분류하고 있다고 해요. 또한, 우유가 6% 이상 들어있는 아이스크림류는 ‘축산물 가공 처리법’에 따라 농림부가 관리하고, 빙과류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관리한다고 해요.

 

“생과일-아이스크림”
생과일 아이스크림

1.아이스크림류(축산물)

아이스크림류는 원유, 유가공품을 원료로 다른 식품이나 식품 첨가물 등을 냉동한 것을 말해요. 아이스크림, 저지방 아이스크림, 아이스 밀크, 샤베트 등이 아이스크림류에 속한다고 해요.

 

2.아이스크림믹스류(축산물)

아이스크림믹스류는 원유 및 유가공품 등을 원료로 다른 식품이나 식품 첨가물을 혼합, 살균・멸균한 액상 제품과 이를 건조, 분말화한 제품을 그대로 또는 물을 가하여 냉동시킨 것을 말한다고 해요. 아이스크림 믹스, 저지방 아이스크림 믹스, 아이스 밀크 믹스, 샤베트 믹스 등이 아이스크림 믹스류에 속한다고 해요.

 

3.빙과(식약처)

먹는 물에 식품이나 식품첨가물을 혼합하여 냉동한 것을 말한다고 해요. 아이스크림류나 아이스크림 믹스류를 제외한 것이 빙과류에 속한다고 해요.

 

 

4.식용얼음

식욕 얼음은 식품의 제조·가공·조리 등에 직접 사용하거나 그대로 먹기 위해 먹는 물을 얼린 얼음을 말해요.

 

유통기한

유통기한은 ‘소비자에게 판매가 허용되는 기간’을 말하는데, 아이스크림과 같은 빙과류는 ‘품질유지기한’으로 표시되는 식품이라고 해요. 품질유지기한은 식품 고유의 품질이 유지될 수 있는 기간으로, 보관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시간이 지나도 안전성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아이스크림은 제조일자를 표시하는 대신, 유통기한은 표시하지 않고 있다고 해요.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

본래 유지방이 6%가 넘는 아이스크림은 ‘축산물 가공기준 및 성분 규격’에 의해 제품명과 제조일자, 유통기한 등을 표기해야 한다고 해요.  하지만 현행 식품위생법 제10조 ‘식품 등의 표시 기준’에 따라 빙과류는 ‘제조일자’를 표시하고 유통기한은 생략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어요. 일반적으로 빙과류(아이스크림류, 빙과, 아이스크림믹스류, 식용 얼음)는 제조 과정에서 살균 처리된 후 영하 18℃ 이하의 냉동상태로 유통하게 된다고 해요. 

 

영하 18℃ 이하의 경우 세균 증식이 낮고, 장기간 유통되어도 오염이나 변질의 우려가 낮다고 해요. 원래 모든 식품에는 유통기한 표기가 의무였으나, 식품 가공 산업과 유통 시스템의 발달로 1995년부터 단계적으로 자율화했고, 아이스크림의 경우 2009년 1월 제조업체의 자율화에 맡기게 되면서 제조일자만 표기하게 되었어요. 일반적인 아이스크림은 제조사에서 유통기한을 1년으로 정해 놓고 판매하지만 따로 유통기한을 표기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스크림을 고를 때는 제조일자를 꼼꼼히 살펴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 유통기한 없음
  • 제조사에서는 1년을 기준으로 판매

 

“미국-아이스크림-소비기간”
미국 아이스크림 소비기간

미국

미국은 유제품이 함유된 아이스크림의 경우 소비 기간(Best by date) 6개월 이내로 표기하고, 팝시클 빙과류의 경우 6~8개월 후에는 폐기한다고 해요. 미국에서는 아이스크림의 기준을 통과한 제품만이아이스크림이라는 이름을 사용할 있고,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아이스크림이라는 말을 사용할 없고, ‘~Bar’같은 이름으로 대체한다고 해요.

 

구별법

아이스크림을 유통하는 ‘냉동탑차’의 경우 냉동고의 온도가 영하 12℃에서 유지되고, 마트나 편의점의 아이스크림 냉장고 온도는 영하 5℃~0℃ 수준이기 때문에 아이스크림이 일부 해동되면, 변질로 인해 식중독균이 증식한다고 해요. 물론 영하 5℃에서 보관한다고 해도 아이스크림이 녹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눈으로 보기에 녹았다가 다시 얼었다고 해도, 알기 어렵기 때문에 아이스크림을 구입하기 전 몇  가지를 체크하면 오래된 아이스크림을 구별할 수 있다고 해요.

 

 

먼저, 겉으로 봤을 때 아이스크림 포장지가 훼손되었거나 성애가 끼었다면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 만져봤을 때 모양이 변했거나 너무 딱딱하다면 유통과정에서 녹았다가 다시 얼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제조일자로부터 3개월까지가 가장 맛이 좋고 ‘신선’하기 때문에 제조일자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 녹았다 언  흔적이 없는지?
  • 제조일자로부터 1년이 경과되었는지?
  • 포장지가 훼손되지 않았는지?
  • 튜브형의 경우 모양이 변하지 않았는지?
  • 너무 딱딱하지 않은지?
  • 포장지에 성애가 끼지 않았는지?
  • 끈적끈적한 액체가 뭉치지 않았는지?
  • 시큼한 맛이 강하지 않은지?

 

일반적으로 제조일자에서 최대 1 이하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다만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무조건 폐기하지 말고, 아이스크림 구별법을 통해 괜찮다고 생각하면 먹어도 괜찮아요. 지금까지 아이스크림의 유통기한과 구별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가공식품을 구매하거나 먹을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체크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칠께요.

 

 

유통기한 알림을 알려주는 어플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의 글을 참고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6

 

냉장고 속 계란,우유 유통기한을 알려주는 ‘유통기한 언제지’ 어플소개

지금 냉장고안에 어떤음식물이 있는지 알고있나요? 꼼꼼한 분들은 어느정도 알고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몇가지만 기억하고 있을거예요. 한달전에 쌈을 싸고 남은 상추, 일주일전에 찌게를 끓이고 남은 양파,..

reviewheeya.tistory.com

 

유통기한 지난 계란 확인과 활용법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38

 

유통기한 지난 계란 확인 및 활용법

계란은 시중에서 가장 쉽게 단백질을 보충하는 방법이에요. 일반 가정이나 혼자 사는 1인 가구의 냉장고 안에서 계란을 찾는 건 쉬운일이에요. 계란은 프라이를 해서 먹거나 삶아서 먹기도 하

reviewheeya.tistory.com

 

유통기한 지난 빵, 과자, 라면, 맥주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54

 

유통기한 지난 빵, 과자, 라면, 맥주는 언제까지 먹어도 될까?

보통 사람들은 마트나 시장에서 음식을 구매할 때 넉넉하게 사는 것이 비용면에서 저렴하기 때문에 냉장고나 찬장 등에 보관했다가 유통기한이 지나버린 음식들을 발견하고 먹어야할지, 버려

reviewheeya.tistory.com

 

스마트폰으로 유통기한을 알고싶은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절대 광고아닌, #스마트폰 으로 #아이스크림 #유통기한 의 #알림 을 받으려면 #유통기한언제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