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과 라이프/생활 속 앱

유통기한 지난 계란 확인 및 활용법

by 해랑사야희 2020. 3. 13.

계란은 시중에서 가장 쉽게 단백질을 보충하는 방법이에요. 일반 가정이나 혼자 사는 1인 가구의 냉장고 안에서 계란을 찾는 건 쉬운일이에요. 계란은 프라이를 해서 먹거나 삶아서 먹기도 하고, 반찬으로 계란말이, 계란찜, 계란탕 여러 가지 음식에 활용할 수 있어요.

 

“유통기한-지난-계란-확인-및-활용법”

 

유통기한 지난 계란을 어떻게 해야 할까?’

 

라면을 끓일 때도 들어가는 계란은 저렴한 가격으로 1판(30알)을 한꺼번에 구입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때문에 특별히 신경 써서 계란요리를 하지 않는 한, 유통기한을 넘기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오늘은 유통기한 지난 계란 확인법과 상한 계란 확인법, 그리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먹기는 찜찜하고 버리기에는 아까운 유통기한 지난 계란 확인법에 대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랄께요.

 


계란 영양성분

“계란-영양성분”
계란 영양성분

완전 식품이라고 알려진 계란은 크게 껍질, 노른자위, 흰자위로 구성되어 있어요. 표준 계란을 기준으로 각각 껍질은 11%, 노른자위는 31%, 흰자위는 58% 이루어져 있어요. 계란 성분은 수분 74.7%, 단백질 12.3%, 지방 11.2%, 무기질 0.9%, 기타 0.9%로 이루어져 있고, 계란 1개의 칼로리는 대략 92kcal라고 해요. 특히 계란 흰자위에 단백질이 많이 있어서 다이어트나 몸을 만드는 분들에게 계란 흰자위는 최고의 영양 식품이라고 해요.

 

계란 보관방법

일반적으로 계란은 오물이 묻어있지 않은 한 그대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계란껍질에는 미세한 구멍들이 있어서 물로 씻어내면 계란의 보호막이 사라져 오염되기 쉽고, 신선도가 떨어진다고 해요. 때문에 깨끗한 계란은 그대로 보관하고, 똥이나 깃털과 같이 껍질에 오물이 묻어있는 경우에만 흐르는 물에 씻는 것이 좋다고 해요. 냉장보관 시 계란의 뾰족한 부분을 아래로 향하게 보관하면 중량 손실을 줄일 수 있어요.

 

계란 유통기한

계란의 유통기한은 산란 일로부터 유통 업체가 소비자에게 판매할 있는 기한을 말한다고 해요. 우리나라는 껍질에 산란일자, 생산자 고유번호, 사육환경 번호를 담은 10자리 글자를 찍고, 포장지에는 산란일자와 함께 3주를 더한 유통기한이 적혀있어요. 미국의 계란 소비기한은 5℃ 이하의 냉장보관했을 때 45일 안에 먹는 걸 권고하고 있어요. 때문에 대략 3주간의 유통기한 (약 20일)에서 소비 기간의 45일을 뺀 25일 정도까지가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소비기간이에요. 정리하자면 25~45일 정도가 안전하게 계란을 먹을 수 있는 기간이라고 해요.

 

“계란-고유번호”
계란 고유번호

계란 고유번호

계란껍질에는 산란일, 고유번호, 사육환경을 담은 숫자와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10자리 글자가 적혀있어요. 이 중에 산란일과 사육환경을 알 수 있는데, 특히 마지막 숫자의 사육환경은 1~4 나누어져 있으며, 각각 1(방사 사육), 2(축사 평사), 3(개선된 케이지), 4(기존 케이지)에서 사육된 걸 알 수 있다고 해요.

 

  • 1 : 방사 사육
  • 2 : 축사 내 평사(평사 : 모래펄)
  • 3 : 개선된 케이지
  • 4 : 기존 케이지

 

“계란-흰자-노른자-확ᄋ”
유통기한-지난-계란-확인방법

계란 확인방법

유통기한 지난 계란을 확인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 정도로 확인할 수 있어요. 그 중 소금물에 띄워보기와 흔들어서 확인하는 방법은 계란을 깨지 않고 확인할 수 있고, 나머지 1가지는 계란을 깨서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이에요.

1.소금물에 띄워보기

냄비나 그릇과 같이 입구가 넓은 용기에 1:10비율로 소금물을 넣고 계란을 넣어서 계란이 뜨는지 확인하는 방법이에요. 계란이 상할수록 내부에 공기주머니가 생겨 뜨는 성질을 이용한 확인법이에요. 계란이 옆으로 누워서 가라 앉으면 가장 신선한 상태, 똑바로 있는 상태로 가라앉으면 섭취가 가능한 상태, 물에 뜬다면 신선하지 않은 상태라고 해요.

 

 

2.계란을 흔들어보기

계란은 시간이 지나면서 껍질의 구멍을 통해 수분과 이산화탄소를 잃 된다고 해. 노른자와 흰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을 잃게 되면서 줄어들고 에어포켓(빈 공간) 생기는데, 에어포켓이 커지면 출렁이는 소리가 난다고 해요. 신선한 계란일수록 소리가 나지 않거나 작은 소리가 나기 때문에 계란을 흔들어서 확인하면 된다고 해요.

 

3.계란을 깨서 상태확인

그릇에 계란을 깨서 흰자와 노른자의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이에요. 흰자와 노른자가 섞이지 않고 흰자의 색깔이 불투명하면 신선한 계란이라고 해요. 계란 흰자는 투명할수록 오래된 계란이라고 해요.

 

“계란으로-흰빨래-삶기”
유통기한 지난 계란으로 흰빨래 삶기

유통기한 지난 계란 활용방법

유통기한 지난 계란을 활용하는 방법 중 계란껍질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어요. 먼저 계란 껍질을 모아서 물에 한번 삶아준 후 베이킹소다에 1시간 정도 담근 후 말려야 한다고 해요.

 

1.믹서기청소

닦기 힘든 믹서기 칼날 뒤부분 등을 세척할 때 물과 함께 계란껍질을 넣으면 홈이나 부속 틈새까지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다고 해요.

 

2.화분거름

말린 껍질을 화분 흙에 통째로 꽂거나 믹서기로 곱게 가른 껍질을 위에 골고루 뿌려주면 좋은 비료로 활용할 있다고 해요.

 

3.흰빨래 삶기

흰옷을 삶을 계란껍질을 세탁망에 넣어서 빨래 아래쪽에 넣어 삶으면, 얼룩을 없애고 더욱 하얗게 표백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4.반려동물 영양제

소독한 껍질을 오븐에 넣고 낮은 온도로 30 정도 구운 후 믹서기로 곱게 갈아서 반려동물의 사료에 섞어주면 칼슘 보충제 역할을 한다고 해요.

 

5.입구가 좁은 물병 세척

입구가 좁은 병에 세척한 껍질을 잘 개 부셔서 병에 넣은 후 흔들어 주면 물때와 얼룩을 씻을 있고 물비린내 냄새도 사라지게 한다고 해.

 

지금까지 유통기한 지난 계란을 확인하는 방법과 활용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이 글이 생활 속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게 계란을 소비하고 싶다면 앱 활용해서 기한 내에 드시는 걸 추천해요.

 

 

아이스크림 유통기한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63

 

아이스크림 유통기한과 오래된 아이스크림 구별법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나요? 초코와 딸기맛 등 여러가지 과일이 들어간 아이스크림 뿐만 아니라 커피맛 아이스크림 까지, 달콤한 아이스크림은 간식이나 디저트용으로 흔히 먹을 수 있는 식품이

reviewheeya.tistory.com

 

유통기한 지난 빵, 과자, 라면, 맥주를 언제까지 먹어도 되는지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54

 

유통기한 지난 빵,과자,라면,맥주는 언제까지 먹어도 될까?

이전에 몇차례 유통기한에 대한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어요. 신선제품과 우유, 계란 등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언제까지 먹어도 되는지? 포스팅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유통기한에 대해 얼마나

reviewheeya.tistory.com

 

유통기한 지난 우유를 활용하는 방법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8

 

유통기한 지난 우유를 활용하는 방법 꿀팁 5가지

시중에 나온 우유는 크게 3가지종류로 판매되고있어요. 200ml, 500ml, 1L. 객관적인 통계는 아니지만 제가 느끼기에 편의점에서 우유를 살때는 500ml 이하를 사고 큰 마트에서 살때는 1L크기의 우유를

reviewheeya.tistory.com

 

 

유통기한을 알려주는 앱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6

 

냉장고 속 계란,우유 유통기한을 알려주는 ‘유통기한 언제지’ 어플소개

지금 냉장고안에 어떤음식물이 있는지 알고있나요? 꼼꼼한 분들은 어느정도 알고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몇가지만 기억하고 있을거예요. 한달전에 쌈을 싸고 남은 상추, 일주일전에 찌게

reviewheeya.tistory.com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절대 광고아닌, #유통기한 지난 #계란 을 #활용하는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