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과 라이프/앱 리뷰

냉장고 속 계란,우유 유통기한을 알려주는 ‘유통기한 언제지’ 어플소개

by 해랑사야희 2020. 3. 4.

지금 냉장고안에 어떤음식물이 있는지 알고있나요? 꼼꼼한 분들은 어느정도 알고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몇가지만 기억하고 있을거예요. 한달전에 쌈을 싸고 남은 상추, 일주일전에 찌게를 끓이고 남은 양파, 몇일이 지났는지 기억나지 않은 계란과 우유 넣기만하고 꺼내지 않은 음식재료와 먹고남은 음식들로 한가득 차있는 냉장고때문에 골치아픈적이 많았을거예요.

 

대량으로 충동 구매하거나 쿡방 음식들을 따라하고 남은 재료를 깜박잊고 냉장고에 그대로 방치하거나 버려지는 음식물들이 연간 약 3조원 이른다고 하니 안타까운 일이예요.

 

신선한 식재료

머리속 냉장고는 지우개

 

냉장고는 안전하다는 생각으로 음식물을 무작정 넣다보면 유통기한이 지나버려서 버리는경우가 많이 있어요. 물론 냉장고안에 넣어두면 실온에 두는것보다 좀더 신선하고 오래 보관할수 있지만 무한정 보관할수는 없어요. 오늘은 냉장고 음식들의 유통기한을 알려주는 어플을 소개하려고해요. 냉장고 속 음식들이 버려지지않고 맛있게 먹을수 있게 도와주는 ‘유통기한 언제지’라는 어플이예요.

 


유통기한

우유의 유통기한은 약 1주일

유통기한은 제품에 표시된 보관방법에 의해 제조일부터 소비자에게 판매 가능한 최대 기간 말해요. , 팔수 있는 기한을 말하는것으로소비자가 먹을 수있는 기한 뜻하지는 않아요. 식품회사들은 자체적인 실험을 통해 최대 유통기한을 산출하고, 안전계수(safety factor) 0.7~0.9 곱해 유통기한을 정해요. 그렇기때문에 유통기한과 실제로 먹어도 되는 기한에는 차이가 있을수 있어요.  

 

냉장고 속 유통기한

가득찬 냉장고 속

유통기한은 같은 식품이라도 보관방법에 따라 기간이 달라져요. 같은 공정에서 생상된 똑같은 주스를 냉장보관과 실온에서 각각 보관할경우 최대 2~3배 정도 차이 난다고해요. 예를 들어 캐첩의 경우 실온에서 보관하는것보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표시된 유통기한이 지나도 먹을수 있다고해요. 이처럼 냉장고에 넣으면 오래 먹을수 있고, 안심하다고 생각해서 점점 냉장고에 음식물들이 쌓여가고 유통기한을 훨씬 지난 음식들이 생기게되요.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

보관을 잘한 라면류는 유통기한보다 10~30일 지나도 괜찮다

보통 냉장이라고 하면 10℃이하, 상온은 15~25℃ 사이 말해요. 우유의 경우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서 냉장고에 보관했다면 하루 정도는 지나도 괜찮다고 해요. 라면과 같은 면류와 식용유같은 소스류의 가공식품은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서 습하지않고 서늘한 곳에서 보관을 잘하면 유통기한보다 10~30 정도 지나도 먹을수 있다고해요. 하지만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먹는것은 언제나 조심해야 해요. 어디까지나 유통기한내에 먹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예요.

 

식재료별 유통기한

식재료별로 가공식품, 신선제품별로 유통기한이 달라요. 채소류와 과일류는 싱싱하고 촉촉하게 보관을 해야하고, 육류는 구입후 손질해서 보관하면 좋아요. 특히 공기와의 접촉을 최대한 줄여서 신선도 저하를 방지하고 밀폐용기에 담아서 보관하는것이 좋아요. 냉동보관을 할경우 쿠킹포일로 감싸거나 랩을 씌운후 스테인리스재질 용기에 담아서 보관하면 좋아요.

 

 

어패류는 비린내가 심하기때문에 포장된 상태로 보관하거나 한마리씩 비닐봉지로 개별포장해서 냉장실 안쪽이나 냉동실에 보관하면 되요. 유제품은 밀폐용기에 보관하거나 , 포일등으로 밀봉해 보관하고,견과류는 냉장보관보다는 냉동실에 보관하는것이 좋아요.

 

채소류

채소류

감자 당근 양배추 쌈채소 피망 양파 오이
냉장4일 냉장2주 냉장1주 냉장1~2주 냉장3~5일 냉장3~5일 냉장4일 냉장1주

 

과일류

과일류

사과 포도 복숭아 자두 딸기 바나나 수박  
냉장3주 냉장2~3일 냉장5일 냉장5일 냉장3일 냉동3주 냉장5일  

 

육류

육류

돼지고기 쇠고기 닭고기          
냉장3~5일 냉장3~5일 냉장2일          
냉동6개월 냉동6개월 냉동12개월          

 

어패류

어패류

꽁치 고등어 생연어 훈제연어 익힌생선 조개류 새우
냉장1~2일 냉장1~3일 냉장2일     냉장1일 냉장1일 냉장2일
냉동2개월 냉동3개월 냉동불가 냉동1개월 냉동1개월 냉동1개월 냉동4개월 냉동6개월

 

기타식품

기타식품

달걀 우유 치즈 견과류 케익 고추가루
냉장3~5주 냉장1주 냉장1~2주       냉장2일  
      냉동3개월 냉동1~2개월 냉동1~2개월 냉동2개월 냉동6개월

 

냉장고 관리요령

냉장실과 냉동실의 온도관리에 신경써야한다

냉장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온도설정이예요. 냉장실은 5℃이하로, 냉동실은 영화 18℃이하로 유지해야 식재료를 관리하기에 좋아요. 특히 냉장고 속에 음식물이 가득찰 경우 효율이 떨어지기때문에 전체 용량의 60~70% 채우는게 좋아요. 뜨거운 음식은 충분히 식힌 냉장고에 보관해야하고, 한달에 한번정도 냉장고 정리를 해주는것이 좋아요.

 

'유통기한 언제지' 어플

유통기한관리 어플 '유통기한 언제지'

오늘 소개할 ‘유통기한 언제지’ 어플은 구입한 음식물의 유통기한을 입력해서 버리지 않게 도와주는 어플이예요. 계란과 우유, 라면등을 간단하게 등록하고 알림을 통해 유통기한내 음식을 먹을수 있게하기때문에 버리는 음식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꺼예요.

 

좌측 +버튼을 누르면 식품을 등록할수 있다

사용법은 간단해요. 음식물을 사면 냉장고에 넣기전에 유통기한을 확인한후 어플에 등록하기만 하면되요. 좌측의 +버튼을 눌러서 품명과 수량, 유통기한을 입력하면 간단하게 등록이되요. 등록된 음식은 알기쉽게 그래프형식으로 남은날짜와 함께 알려주고, 유통기한이 다가오면 푸시알림으로 알려줘요. 이밖에 간단하게 유튜브로 연결해서 레시피를 알려주거나 장보기 리스트를 작성하는 기능이 있지만 만족스러운 기능은 아니예요.

 

식품 등록화면

사실 어플 디자인이 예쁘지않지만 냉장고 음식의 유통기한을 알려주는 기본기능만으로 유용한 어플이예요. 기본에 충실한 유통기한 관리 어플유통기한 언제지’. 냉장고속이 지금 쓰레기통이 되어가고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깨끗하게 관리하길 바래요.

 

스마트폰으로 음식물 유통기한을 등록해서 낭비를 막으려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절대 광고아닌, #스마트폰 으로 #유통기한 을 등록해서 #계란 #우유 #라면 #유통기한 을 넘기지않게 도와주는 #유통기한언제지 #어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