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과 라이프/생활 속 앱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빨리 낫는 법 총정리

by 해랑사야희 2022. 5. 2.

맛있게 음식을 먹고 난 뒤에 갑자기 설사와 함께 복통과 발열을 느끼는 경우가 있어요. 바로 장염에 걸렸을 때 증상이에요. 온몸에 힘이 없고, 화장실을 들락날락 거리게 하는 장염.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장염 빨리 낫는 법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장염 빨리 낫는 법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과 빨리 낫는 법’

 

오늘은 장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어떻게 하면 장염이 빨리 낫는지, 어떤 음식을 먹어도 되는지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식중독

식중독이란 오염된 음식물이나 물의 독성 물질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해요. 발생 원인에 따라 세균에 의한 세균성 식중독, 자연독 식중독, 화학성 식중독으로 구분된다고 해요. 특히, 장염의 경우 대부분 음식과 관련되기 때문에 식중독과 따로 구분하기 어려워 바이러스에 의한 바이러스성 장염이 식중독에 포함될 수 있다고 해요.

 

장염

장염이란 식중독의 한 종류로써,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라고 해요. 장염은 감염성 장염과 비감염성 장염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감염성 장염에는 노로 바이러스, 로타 바이러스 등이 원인인 바이러스 장염과 콜레라, 대장균, 이질, 장티푸스, 에르시니아, 캠필로박터 등이 원인인 세균성 장염 등이 있다고 해요. 비감염성 장염에는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의 염증성 장질환과 방사선 노출과 장으로 가는 혈류 감소, 약물 복용, 기타 기저질환에 의한 방사선성 대장염, 허혈성 대장염, 베체트 장염, 약제유발성 장염 등이 있다고 해요.

 

1. 장염 원인

장염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주로 오염된 음식과 물의 섭취라고 해요. 일반적으로 오염된 음식물 섭취 후 72시간 이내에 구토와 설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또한, 이부프로펜과 같은 약물과 방사선 치료, 크로병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에 의해서도 장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장염 증상
장염 증상

2. 장염 증상

앞서 설명했듯이 장염의 증상은 원인에 따라 매우 다양한데, 설사와 구토, 오심, 복통, 발열, 점액과 같은 대변 등이 나타난다고 해요.

 

3. 장염 치료

장염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증상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원인균을 알 수 없어 환자의 증상과 잠복 기간, 검사를 통해 진단하고 치료를 한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급성 장염의 경우 심하지 않을 경우 의학적 치료 없이 며칠 내로 증상이 완화된다고 해요. 구토와 설사 등으로 인한 탈수증을 예방하기 위해 수분과 전해질로 구성된 수액을 보충하거나, 심할 경우 정맥수액요법과 약물, 입원치료로 장염을 치료한다고 해요.

 

또한, 장염의 증상이 심각하고 만성화되면 탈수 위험이 있는데, 특히 영유아 및 아동들은 탈수에 취약하기 때문에 극히 일부의 경우 항생제를 사용해서 치료하기도 한다고 해요.

 

4. 장염 예방과 식이요법

장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위생을 깨끗이 하고, 음식물을 조리할 때 청결하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 음식물을 조리하거나 보관할 때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하고, 음식은 약 75℃ 이상으로 1분 이상 가열하여 익혀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어패류의 경우 85℃에서 1분 이상 가열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이 가장 좋아하는 온도가 60℃이기 때문에 뜨거운 음식은 60℃ 이상으로 보관하고, 차가운 음식은 4℃ 이하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보리차
장염에 좋은 보리차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장염 초기에는 금식을 하고 설사 변을 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설사가 빠져나가면 바이러스 장염의 원인이 함께 빠져나가기 때문이라고 해요. 우선 탈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다음으로 보리차, 이온음료, 매실농축액 등이 설사 변을 빼는데 좋다고 해요. 

 

장염 증상이 어느 정도 완화되면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소화가 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대표적으로 흰 살 생선과 죽 종류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죽은 탄수화물이 풍부하고 속을 편안하게 해서 장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중에서 흰쌀죽과 호박죽, 참마죽이 좋다고 해요. 그밖에 비타민U, K가 풍부한 양배추와 두부, 브로콜리 등도 장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1. 보리차

보리차는 장운동을 촉진해서 설사를 멎게 하고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장염에 걸렸을 때 좋다고 해요. 이때 차가운 보리차가 아닌 미지근한 보리차가 좋다고 해요.

 

2. 콩나물

장염에 걸렸을 때 먹어도 되는 음식으로 맑게 끓인 콩나물국이 좋다고 해요. 염증을 억제하고 열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콩나물은 고춧가루를 넣지 않고 맑게 끓여서 먹으면 좋다고 해요.

 

3. 두부

두부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장염 증상이 어느 정도 완화됐을 때 먹으면 좋다고 해요.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바나나
장염에 좋은 음식, 바나나

4. 바나나

바나나에는 천연 지사제 역할을 하는 펙틴이 풍부해서 설사가 심할 경우 먹으면 좋다고 해요. 특히, 칼륨이 풍부하고 설사로 빠져나간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어 좋다고 해요.

 

5. 양배추

양배추에는 위 점막 염증을 완화하고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인돌-3-카비놀'과 비타민U 성분이 풍부해서 장염으로 약해진 위가 빨리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피해야 하는 음식으로는 찬 음식이나 맵고 짠 음식, 튀기거나 기름진 음식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대변의 양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장염에 걸렸을 때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우유와 요거트 등의 유제품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지금까지 장염에 대해 알아봤어요. 장염 빨리 낫는 법과 먹어도 되는 음식이 궁금한 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07

 

비브리오 균, 비브리오패혈증과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증상과 예방수칙

기온이 올라가면 바닷물 온도도 상승하면서 매년 발생하는 질병이 있어요. 바로 비브리오패혈증과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이예요. 비브리오패혈증의 경우 매년 사망자가 50명에 이를 정도로 각별

reviewheeya.tistory.com

살모넬라 식중독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24

 

살모넬라균에 의한 살모넬라 식중독 원인, 증상, 예방법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흘리고, 입맛이 없어서 다른 계절보다 몸에 좋은 음식에 대한 관심이 많은 계절이예요. 특히 덥고 습한 날씨 때문에 음식에 대한 관심만큼 식중독에 대한 주의도 필요한

reviewheeya.tistory.com

매실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00

 

매실과 청매실, 황매실, 매실청 효능과 먹는 법, 부작용과 유의사항

계절마다 그 계절을 표현하는 색깔이 있어요. 그중 여름은 더위 때문에 빨간색이 떠오르기도 하지만 초록색이 떠오르기도 해요. 아마 나무와 열매들이 초록색이어서 그런 게 아닐까? 생각이 들

reviewheeya.tistory.com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절대 광고아닌, #장염 #장염 먹어도 되는 음식 #장염 빨리 낫는 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