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만 불어도 엄청난 고통이 찾아온다는 통풍에 대해 알고 있나요? 체내 요산 수치가 높아서 발생하는 통풍은 갑자기 발생해서 고통스럽다가 나아지기를 반복해서 만성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요산 수치 낮추는 법, 통풍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오늘은 요산 수치 낮추는 법과 통풍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통풍에 걸렸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요산
요산(Uric acid)이란 세포가 수명을 다하면 유전 정보를 가지고 있는 핵산과 분리되는데, 이 핵산의 구성 성분인 퓨린이라는 물질이 간에서 대사 되면서 생기는 최종 분해 산물이라고 해요. 요산은 콩팥을 거쳐 소변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요산이라고 불리는데, 체내에 요산이 증가하거나 배설이 감소해서 지속적으로 축적되면 바람만 스쳐도 엄청난 고통을 느끼게 되는 질환인 통풍이 발생하게 된다고 해요.
1. 산성화
본래 우리의 몸은 알칼리성을 띤다고 해요. 엄마 뱃속에서부터 영양성분을 받는 양수도 알칼리성을 띠는데, 태어나서 약 16주에 걸쳐서 엄마로부터 풍부한 영양소(모유)를 공급받으며 성장한다고 해요. 하지만, 자라나면서 생활습관이나 가공식품 등으로 우리 몸은 알칼리성에서 산성화로 변하게 된다고 해요. 특히, 육류와 술 등으로 몸의 산성화가 진행되면 체내 요산 수치가 높아진다고 해요.
2. 요산 수치가 높으면 발생하는 질환
체내 요산 수치가 높아지면 체액, 혈액, 장기 등을 산화시키는데, 이러한 증상을 고요산혈증이라고 해요. 고요산혈증으로 몸 속의 요산이 제대로 배출되는 않을 경우 통풍을 비롯해서 요로결석, 신장결석, 피하결절 등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때문에 우리 몸이 산성화가 되는 것을 막고 알칼리성으로 되돌려서 요산을 제대로 배출해야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다고 해요.
3. 정상적인 요산 수치
요산은 크게 두 가지 경우에 체내에 생성된다고 해요. 우선, 단백질이 들어있는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 퓨린이 분해되어 만들어지고, 두 번째는 우리 몸에서 파괴되는 세포에서 만들어진다고 해요. 요산은 대부분 소변으로 배출되고, 나머지는 대변으로 배출되는데, 요산 수치의 정상 범위는 7mg/dL 미만이라고 해요. 요산의 수치는 유아기에는 낮다가 서서히 증가하면서 성인이 되면 일정하게 유지되는데, 남성이 여성보다 약 0.5~1.5mg/dL 정도 높은 수치를 보인다고 해요.
4. 요산 수치 확인
체내 요산 수치는 혈액검사로 확인할 수 있는데, 앞서 설명했듯이 혈중 요산 수치의 정상 범위는 7mg/dL 미만이라고 해요. 하지만 성별, 나이, 임신 여부 등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어 전문의의 상담을 통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해요. 특히, 혈중 요산 수치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통풍이나 신장 결석 등의 질환이 유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전문의 상담이 중요하다고 해요.
통풍
체내 요산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통풍이 있어요. 통풍은 체내에 요산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축적되어서, 요산이 결정체를 만들어서 관절이나 다른 조직에 침착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대사성 질환이라고 해요. 엄청난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바람만 스쳐도 통증을 느낀다고 해서 통풍(通風)이라고 부르는데, 주로 40~60대 남성에게 발생하고,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1. 통풍 증상
통풍은 급성 통풍과 만성 통풍으로 구분된다고 해요. 급성 통풍은 통증이 7~10일 정도 지속되다가 서서히 호전되는데, 보통 1년 이내 통풍이 재발한다고 해요. 특히, 통증과 호전이 반복되기 때문에 치료를 개을리해서 만성 통풍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통풍의 증상으로는 엄지발가락 통증이 대표적으로 족부 내측과 발목, 무릎 등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한 통증과 열감으로 관절 부위가 붉게 부어오른다고 해요. 특히, 만성 통풍의 경우 발등, 발목, 뒤꿈치, 무릎, 팔꿈치, 손목, 손가락 등에 관절통이 발생하고, 동시에 여러 부위에 통증이 다발적으로 발생한다고 해요.
2. 통풍 합병증
통풍이 발생하면 이미 체내에 요산 수치가 높아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대표적으로 신장결석과 요로결석으로 단백뇨와 혈뇨 등과 통증이 발생한다고 해요. 또한, 통풍 환자 중 약 25~50%는 고혈압이 나타나고, 80%는 고지혈증이 동반된다고 해요. 그밖에 혈관이 딱딱해지는 동맥경화와 뇌출혈과 뇌경색, 협심증, 심근 경색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3. 통풍 치료
만성 통풍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으려면 급성 통풍일 때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우선 요산강하제를 이용해서 체내 요산 수치를 떨어뜨리고, 소염진통제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관절에 주사한다고 해요. 단, 최근에는 요산 수치가 높다고 요산강하제를 복용하지 않고, 증상이 없을 경우 식이요법으로 요산 수치를 떨어뜨려 유지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통풍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통풍은 생활습관 질환이기 때문에 평소 식습관을 개선하고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을 구분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 퓨린은 내장류와 육류, 등 푸른 생선 등에 많기 때문에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퓨린은 물에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내장류와 육류를 섭취할 때는 찜이나 탕 등으로 조리해서 건더기 위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1.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에 좋은 음식은 곡류와 유제품, 야채류, 과일 등이 좋다고 해요. 곡류에는 쌀밥, 빵, 메밀, 옥수수, 감자, 고구마 등이 있고, 유제품에는 우유, 치즈, 버터 등이 있다고 해요. 야채류에는 당근, 토마토, 오이, 호박, 배추, 가지 등이 있고,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등도 통풍에 좋다고 해요. 특히, 계란과 오트밀 등과 야채류 등이 좋다고 해요.
2. 통풍에 안 좋은 음식
통풍에 안 좋은 음식으로 꼽는 대표적인 음식은 어육류의 간, 신장 등의 내장류로 소고기, 돼지고기, 가금류 등이 모두 포함된다고 해요. 그밖에 등 푸른 생선 중 고등어, 멸치, 정어리 등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3. 통풍 회복 후 먹어도 되는 음식
통풍이 발생한 후 회복 후에는 고기류와 가금류, 생선, 조개, 콩, 시금치, 버섯, 아스파라거스 등이 좋다고 해요.
요산 수치 낮추는 법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수분 섭취를 늘려 소변의 양을 약 2ℓ 정도로 늘리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 술은 혈중 요산 수치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고, 맥주는 요산 수치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엄격히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밖에 단 맛이 나는 음료수를 피하고, 체중 조절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참고로 무산소 운동인 웨이트 트레이닝보다 유산소 운동이 좋고, 단백질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해요.
지금까지 요산 수치 낮추는 법과 통풍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어요. 식습관을 어떻게 해야 할지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통풍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27
요로결석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60
단백뇨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54
콩팥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83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절대 광고아닌, #맥주 와 #치킨 이 좋지 않은 #통풍 #요산 수치 낮추는 법
'앱과 라이프 > 생활 속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생아 배앓이 증상, 원인과 치료, 예방(터미타임) 총정리 (0) | 2022.03.22 |
---|---|
지간신경종 원인과 증상, 치료법 총정리 (0) | 2022.03.21 |
오미크론 재감염, 확진 후와 완치 후 재감염 확률 총정리 (1) | 2022.03.17 |
무지외반증 원인과 증상, 수술과 치료 총정리 (0) | 2022.03.16 |
잇몸 부었을 때, 치은염과 치주염 원인과 증상 프로폴리스 총정리 (0) | 2022.03.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