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과 라이프/생활 속 앱

9월 제철 음식, 과일과 회, 제철 해산물, 생선, 나물은 뭐가 있을까?

by 해랑사야희 2021. 9. 2.

꿈같은 한여름의 무더위를 지나서 이제 조금은 차가운 바람이 부는 가을이 다가오고 있어요. 뜨거운 여름의 끝자락인 8월과 본격적인 10월의 가을 사이에 조금은 어정쩡하게 끼어있는 9월은 그래서 건강에 유의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해요.

 

“9월-제철-음식”
9월 제철 음식

‘9월 제철 음식, 과일과 해산물’

 

오늘은 9월 제철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과일과 해산물, 생선, 나물 등 9월의 제철 음식으로 건강한 가을을 맞이하길 바랄께요.

 


9월 제철 과일

9월 제철 과일로는 대표적으로 블루베리, 배, 귤, 석류 등이 있다고 해요.

 

1. 블루베리(7~9월)

블루베리는 비타민과 각종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성인병 예방뿐만 아니라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특히,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복부지방을 줄이고, 순환기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해요.

 

“9월-제철-과일-배”
9월 제철 과일 배

2. 배(9~11월)

배는 해독작용이 뛰어나서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특히 인버타제, 옥시다제와 같은 소화 효소가 들어있어 후식으로 배를 먹으면 속이 편안해지고 소화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루테올린이 풍부해서 기침, 천식, 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고 수분, 당분,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서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9월-제철-과일-귤”
9월 제철 과일 귤

3. 귤(9~12월)

구연산과 능금산 등 각종 유기산과 비타민C 등이 풍부한 귤은 9~12월이 제철로 철분을 함유하고 있는 브로콜리와 함께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특히, 귤은 비타민C가 풍부해서 면역력을 향상시켜 감기 예방과 혈관 건강에 좋고, 기미와 주근깨 등을 없애고 미백효과와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귤 알맹이에 붙어있는 하얀 실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를 예방・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9월-제철-과일-석류”
9월 제철 과일 석류

4. 석류(9~12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해서 갱년기 여성에게 특히 좋다고 알려진 석류는 9~12월이 제철이라고 해요. 석류는 자궁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키고 자궁 내막을 튼튼하게 하는 비타민C와 E, 엽산 등이 풍부해서 임신 가능성을 높이고 유산의 위험을 줄여줘서 갱년기 여성뿐만 아니라 임산부나 예비 산모에게도 좋다고 해요.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서 변비뿐만 아니라 장 질환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그밖에 건강하고 튼튼한 모발을 유지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등 여성에게 좋은 과일이라고 해요. 석류의 에스트로겐은 석류 씨에 대부분 함유되어 있어 석류를 먹을 때는 씨까지 씹어 먹거나 갈아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9월 제철 해산물

9월 제철 해산물로는 굴, 게, 고등어, 전복, 대하, 갈치, 광어 등이 있다고 해요.

 

“9월-제철-해산물-굴”
9월 제철 해산물 굴

1. 굴(9~12월)

바다의 우유로 불리는 굴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해요. 신선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기간은 9~12월까지로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서 성장기 아이들과 산모에게 좋다고 해요. 특히,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2. 대하(9~12월)

가을을 대표하는 해산물 중 굴과 함께 9월부터 제철인 ‘대하(왕새우)’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몸에 좋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고 해요. 특히, 타우린과 키토산 등이 풍부해서 뇌세포 활성화와 기능 향상에 좋고,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줘서 간 기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글리신 성분이 들어있어 불면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밖에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고 해요.

 

“9월-제철-해산물-꽃게”
9월 제철 해산물 꽃게

3. 꽃게(9~10월)

탕이나 찜으로 즐기기에 좋은 꽃게는 9~10월이 제철로 키토산과 타우린이 풍부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다고 해요. 특히, 오메가3가 풍부해서 기억력과 인지 능력 등 두뇌 건강에 좋고, 우울증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4. 고등어(9~11월)

9~11월이 제철인 고등어는 DHA와 EPA가 풍부해서 뇌세포 성장과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에 좋다고 해요. 특히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데, 무와 궁합이 좋아 함께 조리하면 비린내 제거뿐만 아니라 부족한 영양성분을 보완할 수 있다고 해요.

 

5. 전복(8~10월)

대표적인 바다의 보양식으로 알려진 전복은 8~10월이 제철로 비타민과 칼륨, 칼슘, 인 등의 각종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타우린, 베타인, 아르기닌 등의 성분도 풍부해서 간 기능 개선과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특히, 피로 회복제의 주성분인 타우린은 혈압을 안정시켜 뇌졸중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회와 구이, 조림, 무침, 탕, 죽 등 다양한 형태로 조리할 수 있는 전복은 독성이 있는 내장을 제거해서 먹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9월-제철-생선-광어”
9월 제철 생선 광어

6. 광어(9~12월)

부드러운 식감과 소화가 잘 되는 광어는 9~12월이 제철로 고단백・저지방・저칼로리 식품으로 맛이 담백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생선이라고 해요. 특히, 콜라겐과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산모에게 좋다고 해요. 또한 비타민B12, 비타민D가 풍부해서 시력을 보호하고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그밖에 골다공증 예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고혈압과 부정맥 등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광어는 국내에서 양식하는 어류의 약 60% 이상을 차지해서 평소에도 접하기 쉬운데, 주로 횟감이나 초밥으로 즐겨 먹는다고 해요.

 

9월 제철 나물과 채소

9월 제철 나물과 채소에는 옥수수, 토마토, 감자, 고구마, 참나물, 은행 등이 있다고 해요.

 

1. 고구마(8~10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포만감이 오래가는 고구마는 8~10월이 제철로 단백질과 탄수화물, 철과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이 풍부해서 대사 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비타민A와 케르세틴 등이 풍부해서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9월-제철-음식-은행”
9월 제철 음식 은행

2. 은행(9월)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은행은 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또한 레시틴 성분이 들어있어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노화를 방지할 뿐 아니라 방광염 등 비뇨기과 질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밖에 열량과 지방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고 기력을 회복하는데 좋다고 해요. 단, 은행에는 독성물질이 들어있어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알레르기나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성인은 1일 10개 미만으로 섭취하고, 5세 미만의 어린이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해요. 집에서 은행을 먹을 때는 기름에 살짝 볶아 먹는 것이 좋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3. 옥수수(7~9월)

9월까지가 제철인 옥수수는 루테인과 제아잔틴 성분이 풍부해서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특히, 오메가 6 지방산과 토코페롤 성분이 들어있어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4. 토마토(7~9월)

토마토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해서 전립선에 좋고,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해요.

 

5. 고구마(8~10월)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는 낮아서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진 고구마는 8~10월이 제철이라고 해요. 고구마에는 비타민A를 합성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폐암 등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특히 고구마 속이 보라색인 자색 고구마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위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등에 효과적이고 혈전 형성을 막아서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지금까지 9 제철 음식에 대해 알아봤어요. 보통 8월과 10월의 제철 음식과 겹치는 것이 많은 9월의 제철 음식으로 가을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보내기를 바랄께요.

 

 

8월 제철음식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43

 

8월 제철 음식, 생선과 과일! 전복, 붕장어, 돌돔, 포도, 무화과, 치커리

뜨거운 햇빛과 습한 장마가 마지막으로 기승을 부리는 8월은 여름의 마지막 고비이기도 하지만 휴가를 가장 많이 가는 시기이기도 해요. 한동안 덥다가도 어느 순간 비를 뿌리는 변덕스러운 날

reviewheeya.tistory.com

 

스테비아 토마토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92

 

스테비아 토마토 효능과 부작용, 토망고 다이어트

빨간색의 동글동글한 토마토는 담백한 맛이 일품이예요. 생과일로 먹어도, 익혀 먹어도 맛있는 토마토는 특히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고, 다이어트에도 좋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reviewheeya.tistory.com

 

초당옥수수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05

 

초당옥수수 삶는 법과 전자레인지와 에어프라이어로 먹는 법, 보관법

요즘 스테비아 토마토와 함께 초당옥수수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해요. 일반 토마토와 옥수수에 비해 당분이 높고 맛과 영양성분이 풍부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고 해요. ‘초당옥수수 삶

reviewheeya.tistory.com

 

24절기 세시음식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49

 

24절기 세시음식(명절, 절기)과 제철 음식 이야기

24절기는 계절을 구분하기 위해 태양의 움직임에 따라 1년을 15일 간격으로 24개 절기로 나눈 날이라고 해요. 농경사회였던 우리나라는 기후·계절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농사의 풍작을 기원하

reviewheeya.tistory.com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절대 광고아닌, #9월 #제철 음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