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자기기를 장시간 사용하면서 눈의 피로를 호소하거나 안구건조증으로 고민인 사람들이 많다고 해요. 때문에 눈 건강을 위해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구매하려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
오늘은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의 효과와 눈의 피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구매하기 전에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블루라이트가 안구건조증 등 눈 건강과 수면에 필요한 멜라토닌 생성을 억제해서 수면장애를 유발하고, 피부 노화 등의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블루라이트 차단 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고 해요. 특히, 스마트폰과 컴퓨터 등 전자기기 등을 자주 사용하는 1020학생과 3040직장인들을 중심으로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착용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해요.
1.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
시중에 판매되는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은 특정 광파를 걸러내는 렌즈 사용으로 블루라이트를 부분적으로 차단시켜 시력을 보호하고, 눈부심과 눈의 피로, 수면 개선을 돕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블루라이트 차단 렌즈에는 자외선 차단 기능을 추가하거나 렌즈 압축 정도, 블루라이트 차단율에 따라 4만 원 대 부터 10만 원 이상까지 다양하다고 해요.
특히, 블루라이트를 차단할 수 있는 특수소재로 인해 약 30% 이상 블루라이트를 차단하고, 퍼펙트 UV 안경렌즈는 유해 광선인 자외선을 최고 파장대 400nm에서 약 80% 이상 차단한다고 해요. 단, 자외선은 100% 차단할 수 있지만 현재까지 블루라이트를 100% 차단하는 렌즈는 없다고 해요. 보통 블루라이트 차단은 30~40%이고, 높을 경우 약 70~80% 정도라고 해요.
2.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쓰면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쓰면 쓰지 않았을 때보다 사물의 선명도가 떨어지는 느낌이 든다고 해요. 대신 눈부심이 줄어드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고 해요. 이는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착용했다가 벗으면 확연히 느낄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블루라이트 차단을 위해 렌즈에 미세하게 노란빛이 돌기 때문에 색감에 민감하면 방해 요소가 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아직까지 블루라이트에 대한 유해성이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보다는 가끔 멀리 있는 물체나 풍경을 보면서 눈의 피로를 줄이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해요.
블루라이트
블루라이트(Blue light, 청색광)는 단파장 영역대의 푸른색 가시광선(380~500nm)으로 수면 장애, 피부 노화, 안구건조증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블루라이트는 주로 태양에서 발생하는데,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꼽히는 스마트폰이나 모니터, LED 등에서도 방출해서 눈에 무리를 주고 피로감을 준다고 해요.
1. 블루라이트의 유해성
2018년 미국 톨레도대에서 발표한 블루라이트 연구결과에서는 블루라이트가 망막세포막 위 인지질을 변형시켜 신호 전달을 방해해서 시력을 저하시킨다고 발표했어요. 또한 미국 안과 학회에서도 블루라이트가 눈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고 발표했어요.
2. 블루라이트 연구
우리의 눈은 낮이나 밝은 빛에 노출될 때 홍채가 이완되며 동공이 작아져서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을 조절한다고 해요. 이는 블루라이트에 노출되어도 마찬가지라고 해요. 때문에 전문가들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가 눈의 건강을 심각하게 해칠 수 있을 만큼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고 해요. 오히려 낮 시간 동안의 집중력과 각성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특히 미국 안과 학회나 톨레도대의 연구는 쥐를 대상으로 실험이 이루어졌고, 일상생활과 달리 망막만을 대상으로 블루라이트에 노출시켜서 정확한 연구결과로 보기 힘들다고 해요. 2020년 4월 발표된 미국 브리검영대 연구에 따르면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사용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을 나누어서 총 수면 시간, 수면의 질, 수면 개시 후 기상∙수면에 걸린 시간의 차이가 거의 없다고 발표했어요.
스마트폰, 모니터로 인한 눈의 피로 해결책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모니터 화면을 바라볼 경우 눈을 오랜 시간 깜빡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해요. 때문에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려면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거리는 것이 좋고, 취침 전 눈꺼풀에 온찜질로 마사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온찜질은 눈 근육과 눈꺼풀 근육을 이완하고, 마이봄샘의 기름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1. 온찜질
작은 수건에 물을 살짝 적셔서 물기를 짜서 전자레인지에 약 15~20초 정도 데워줘요. 그 후, 10분 정도 데워진 수건을 눈 위에 올리고 편히 쉬면 눈 건강에 좋다고 해요. 수건의 온도는 체온보다 조금 높으면 좋다고 해요.
2. 충분한 휴식
전자기기의 화면을 오랫동안 보면 눈이 건조해져서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된다고 해요. 눈의 피로를 느끼면 눈을 감은 상태에서 눈의 가장자리를 가볍게 손으로 누르며 마사지하면 눈의 피로와 긴장감을 푸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3. 바람에 직접 닿지 않게 하기
에어컨, 선풍기, 히터 등의 바람이 눈에 직접 닿으면 안구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쉽게 눈의 피로를 느낀다고 해요. 때문에 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4.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당근, 블루베리, 체리, 등 푸른 생선과 녹차, 결명자차 등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지금까지 블루라이트와 차단 안경에 대해 알아봤어요. 스마트폰이나 모니터 등을 집중해서 장시간 바라보면 눈 깜빡임 횟수가 줄어들어 건조해지고 눈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해요. 이는 블루라이트와는 다른 문제라고 해요. 이 글이 눈 건강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글을 마칠게요.
눈에 좋은 음식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19
황반변성에 좋은 음식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18
눈 영양제가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17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절대 광고아닌, #블루라이트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 #눈건강
'앱과 라이프 > 생활 속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미크론 뜻, 변이와 증상 총정리 (0) | 2021.12.08 |
---|---|
어쩔티비 뜻과 유래, 저쩔티비 등 2021 신조어 (0) | 2021.12.03 |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과 증상, 추천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 (0) | 2021.09.03 |
9월 제철 음식, 과일과 회, 제철 해산물, 생선, 나물은 뭐가 있을까? (0) | 2021.09.02 |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방법, 신청일, 지급 대상 제외된 경우 (0) | 2021.08.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