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과 라이프/생활 속 앱

미숫가루 효능과 칼로리, 타는 법과 다이어트 활용 총정리

by 해랑사야희 2022. 5. 25.

갈증이 심해지는 더운 날에는 시원한 음료를 마시거나 수박과 같은 과일로 더위를 피하기도 해요. 최근에는 MZ 세대를 중심으로 레트로 식품으로 미숫가루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어요.

 

미숫가루 효능, 칼로리, 타는 법, 다이어트
미숫가루 효능, 칼로리, 타는 법

‘미숫가루 효능, 칼로리, 타는 법’

 

오늘은 갈증도 해소하고 다이어트와 건강에도 좋은 미숫가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시원한 얼음과 함께 미숫가루를 어떻게 마셔야 하는지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미숫가루

미숫가루는 찹쌀이나 멥쌀, 보리쌀 등의 곡식을 말린 후 빻아서 가루로 만든 식품이라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부터 미숫가루가 있었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흉년이 들었을 때 비상식량으로 차가운 물에 미숫가루를 타서 마셨다고 해요. 특히, 여름철 가정용 음료로 널리 마셨고, 전란이 발생하면 전투식량으로 사용되기도 했다고 해요.

 

 

미숫가루는 곡물 가루로 만들었기 때문에 식사 대용으로도 좋은데, 요즘에는 영양 균형을 위해 콩, 귀리 등의 여러 잡곡과 해조류, 쑥 등의 가루를 추가해서 먹기도 한다고 해요.

 

1. 미숫가루 효능

미숫가루는 만드는 재료에 따라 맛과 영양성분이 제각각 다를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어떤 곡물을 썼는지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인데, 중국산 곡물로 만든 미숫가루가 가장 저렴하고, 다음이 국산 곡물, 마지막으로 국산 유기농 곡물로 만든 제품이 가장 비싸다고 해요. 보통, 현미와 보리, 콩, 율무, 멥쌀, 찹쌀, 깨 등을 볶아서 가루로 만드는데, 이러한 곡물은 칼슘과 칼륨이 풍부해서 뼈와 근육 성장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특히, 골밀도를 증가시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주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미숫가루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몸 안에 쌓여있는 독소와 노폐물 배출에 좋고,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해요. 그밖에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미네랄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 노화와 트러블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2. 미숫가루 칼로리

앞서 설명했듯이 미숫가루는 재료에 따라 영양성분이 달라지는데, 보통 100g 기준으로 약 350~400kcal라고 해요. 포만감이 높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너무 많이 마시면 오히려 살이 찔 수 있기 때문에 식사 대용이나 칼로리를 계산해서 적당량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참고로 오트밀 40g+우유는 약 150kcal로 40g은 8스푼이라고 해요. 

 

또한, 가공식품으로 판매되는 미숫가루는 감미료가 첨가되는 경우가 있어, 칼로리를 낮추고 다이어트 식품으로 마시려면 방앗간에 가서 설탕을 넣지 말고 곡물만 빻아달라고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미숫가루 칼로리
미숫가루 칼로리는 100g당 350~400kcal

3. 미숫가루 타는법

예전에 미숫가루는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에 타서 마셨다고 해요. 특히, 더운 날에는 얼음을 넣어 시원하게 마셨다고 해요. 하지만 우유가 널리 보급된 현재는 물보다는 우유에 타서 고소하게 마시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우유에 타면 물에 타서 마시는 것보다 더 고소하고, 영양학적으로 더 좋다고 해요. 만약, 유당불내증으로 우유를 마시기 어렵다면 두유에 타서 마시면 된다고 해요.

 

또한, 꿀을 조금 넣어서 마시면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해요. 단, 꿀을 너무 많이 넣으면 달고, 열량도 높아지기 때문에 적당량을 넣는 것이 좋다고 해요. 꿀과 함께 미숫가루를 맛있게 타려면 물이나 우유(두유) 200ml와 미숫가루 3스푼+꿀 2스푼을 넣어서 잘 저어준 후 얼음을 띄어주면 맛있게 미숫가루를 마실 수 있다고 해요. 이때, 미숫가루를 잘 섞으려면 수저를 이용해서 W 모양을 그리면서 젖어주면 뭉침이 덜해서 잘 섞을 수 있다고 해요.

 

4. 미숫가루 보관법

미숫가루는 곡물을 쪄서 말린 후 볶아서 갈아내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살균과 건조가 되기 때문에 쉽게 상하지 않고 보관이 용이하다고 해요. 미숫가루를 장기간 보관하려면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동 보관하면 되는데, 비닐봉지에 미숫가루를 넣어서 입구를 묶은 후 서늘한 곳에 보관해도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고 해요. 참고로 오래된 미숫가루에는 떫은맛이 난다고 해요. 먹어보고 떫은 맛이 나면 버리는 것이 좋다고 해요.

 

 

지금까지 미숫가루에 대해 알아봤어요. 미숫가루를 어떻게 마셔야 하는지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검은콩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42

 

검은콩, 강낭콩, '호랑이 콩' 효능과 부작용, 보관방법과 콩 삶는 방법

고려 시대에 관리들의 녹봉으로 콩을 줬을 만큼 콩은 우리에게 친근한 식재료라고 해요. 특히 된장과 간장 등을 담가서 여러 음식에 활용하는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할 만큼 영양이 풍부

reviewheeya.tistory.com

새싹보리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12

 

새싹보리 효능과 부작용, 유기농 새싹보리 분말 먹는 법

고기나 튀김 등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거나 술을 자주 마시는 분들은 평소에 건강에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하지만 갑자기 몸이 안 좋아지는 것을 느끼기 시작하면 건강식품을 찾

reviewheeya.tistory.com

시서스 가루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69

 

시서스 가루, 핵심 성분과 다이어트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코로나19로 인해 ‘집콕’하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집에서만 있다 보니 ‘확찐자’라는 용어가 생길 정도로 몸무게가 늘면서 ‘다이어트 보조제’와 ‘홈트레이닝’에 대해 궁금한 분들이 많

reviewheeya.tistory.com

오트밀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40

 

오트밀 효능과 칼로리, 죽과 오버나이트 오트밀(오나오) 먹는 법

건강을 위해, 혹은 다이어트를 위해 식단을 구성할 때 어떻게 먹을지 머리가 복잡할 때가 많이 있어요. 특히, 매일 반복적으로 같은 식단을 먹으면 쉽게 질리고 먹기 힘들어요. ‘오트밀 효능과

reviewheeya.tistory.com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절대 광고아닌, #미숫가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