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소변을 자주 보거나 방금 화장실을 다녀와도, 또 화장실을 가는 경우가 많이 있나요? 물을 많이 마셔서 화장실을 자주 가는 경우도 있지만, 물 섭취량을 줄여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방광염이나 과민성 방광염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해요.
‘여성 방광염 증상과 원인, 치료’
오늘은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참기 힘든 여성 방광염이나 과민성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화장실을 자주 가서 불편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방광염
방광염은 방광 내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남성보다 요도가 짧은 여성에게 많이 생기는 질환이라고 해요. 방광염이 발생하면 자주 소변을 보거나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이 마렵거나, 소변을 참기 힘들고, 배뇨 시 통증이 느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특히, 방광염은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여름이나 겨울철에 발생하기 쉽다고 해요. 또한, 단순한 불편함으로 방광염을 방치하게 되면 방광 기능이 점점 저하되면서 소변 배출에 장애가 생길 수 있어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병원을 방문해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해요.
1. 방광염 원인
방광염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보통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 내에 퍼지면서 발생한다고 해요. 대장균, 포도상구균, 장구균, 페렴간균 등이 방광염을 일으키는 세균으로 꼽는데, 이 가운데 대장균에 의한 방광염 발병이 대부분이라고 해요. 특히, 여성의 경우 나이대에 따라 원인이 다른데, 젊은 여성의 경우 잦은 성관계나 몸에 꽉 붙는 바지, 피임약(여성 호르몬) 복용이 방광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해요.
나이 든 여성의 경우, 폐경 후 여성 호르몬이 결핍되면서 요도와 방광 내층이 얇아져서 감염과 손상으로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 자료에 따르면, 방광염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 중 약 94%가 여성이며, 폐경기에 접어든 50대가 가장 많고, 40대와 30대 순으로 병원을 찾는다고 해요.
2. 방광염 증상
방광염은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도 있고, 세균 침입으로 인해 급성으로 발생하기도 한다고 해요. 특히,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면 만성 방광염으로 진단한다고 해요. 특히, 일반적인 배뇨 횟수는 5~6회 정도인데, 하루 10회 이상 수시로 배뇨를 한다면 방광염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해요.
방광염의 주요 증상으로는 빈뇨(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야뇨(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서 잠이 깨는 증상), 절박뇨(소변을 참기 힘든 증상), 잔뇨감(소변을 덜 본 것 같은 증상) 등이라고 해요. 또한, 배뇨 시 통증이 느껴지거나 소변의 색이 진하고 피가 섞인 경우에도 방광염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해요.
3. 요실금
만성 방광염의 경우 장기간 치료를 받아도 잘 낫지 않거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데, 이럴 경우 요실금 발생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해요. 요실금은 골반 아래쪽 근육이 약해지고, 방광이 정상 위치보다 낮아지면서 복강 내 압력으로 본인 의지와 반대로 소변이 나오거나 방광이 저절로 수축되면서 소변을 참지 못하는 질환이라고 해요.
4. 방광염 치료
단순 방광염의 경우 약 50% 정도는 식습관 개선으로 자연스럽게 호전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면 항생제를 투여해서 증상을 완화해야 한다고 해요. 하지만, 만성 방광염은 장기간 항생제를 투여해야 하는데, 복용 기간이 길어지면 복통과 설사,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고, 균들의 내성을 키우거나 이중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5. 방광염 예방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몸에 붙는 속옷이나 바지 등을 피하고, 평상시 소변을 오래 참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또한, 하루 최소 1500ml 이상 물을 섭취하고, 배변이나 배뇨를 본 후 회음부나 항문 등을 닦을 때 앞쪽에서 뒤쪽으로 닦는 것이 좋고, 소변을 본 후 휴지로 요도를 닦는 것보다 물기만 살짝 제거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 성관계 전후 생식기를 청결하게 관리하고, 질 세척 시 과도하게 할 경우 정상 세균까지 사라질 수 있어 과도한 질 세척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방광염은 체중이 많이 나가면 방광의 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관리가 필요하고, 술이나 흡연, 카페인이 든 커피나 차, 매운 음식 등은 방광을 자극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밖에 골반근육과 요도 괄약근을 강화시키는 케겔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방광염 예방에 좋다고 해요.
과민성 방광염
방광염과 비슷한 증상과 질환으로 과민성 방광염이 있다고 해요. 과민성 방광염은 방광염과 달리 세균 감염보다는 방광 자체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나타나는 배뇨장애라고 해요. 방광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수축되면서 화장실에 자주 가는데, 일반적인 증상은 방광염과 같은 절박뇨와 빈뇨, 야뇨 등이 있다고 해요. 다만, 과민성 방광염과 방광염은 비슷하면서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구분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해요.
지금까지 여성들에게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방광염에 대해 알아봤어요. 소변으로 인해 화장실에 자주 가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단백뇨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54
콩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83
요로결석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60
케겔운동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95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절대 광고아닌, #여성 #방광염
'앱과 라이프 > 생활 속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크서클 없애는 법, 원인과 치료, 예방법, 다크서클에 좋은 음식 총정리 (0) | 2022.03.11 |
---|---|
푸룬 주스 효능과 부작용, 다이어트와 변비에 좋은 테일러 푸룬의 모든 것 (0) | 2022.03.10 |
소변 자주 마려움, 전립선비대증 증상과 원인,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 (0) | 2022.03.07 |
편도결석 원인과 증상, 빼는 법과 제거 수술 총정리 (0) | 2022.03.04 |
성인 ADHD 증상과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검사(테스트)와 치료 총정리 (0) | 2022.03.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