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과 라이프/생활 속 앱

정전기 없애는 법, 머리와 옷 이불, 손 정전기 방지 총정리

by 해랑사야희 2022. 2. 24.

스웨터를 벗다가, 혹은 금속으로 된 문고리를 잡다가 따끔한 정전기를 경험한 적이 있을 거예요. 찌지직하는 소리와 함께 짧은 고통을 안겨주는 정전기.

 

정전기 없애는 법
정전기 없애는 법

‘정전기 없애는 법’

 

오늘은 겨울철이나 건조한 날에 자주 발생하는 정전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유독 정전기로 인해 고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정전기

정전기(static electricity, 靜電氣)란 흐르지 않고 머물러 있는 전기를 말하는 것으로, 우리 몸은 주변의 물체들과 접촉할 때마다 전자를 주고 받는 데, 이때 전기가 조금씩 저장되다가 적정 한도 이상의 전기가 쌓이면 순간적으로 불꽃을 튀며 정전기가 발생한다고 해요. 한마디로 ‘마찰’로 인해 정전기가 발생한다고 해요. 하지만, 정전기는 전압만 높을 뿐, 전류는 짧은 순간 동안만 흐르기 때문에 큰 부상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해요.

 

1. 정전기 발생 원인

앞서 설명했듯이, 정전기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유독 정전기로 고생하는 분들이 있어요. 다른 사람은 괜찮은데, 유독 정전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피부나 체질에 따라 몸이 건조해서 정전기가 자주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정전기는 습도가 높으면 잘 발생하지 않고, 여름보다 겨울에 더 자주 발생하는데 피부가 건조하거나 땀을 적게 흘리는 체질의 사람은 정전기가 더 자주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지성피부보다 건성피부를 가진 사람에게 더 자주 발생한다고 해요. 또한, 나일론이나 아크릴, 폴리에스테르 등 합성섬유 재질의 옷을 입으면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2. 남자와 여자의 정전기

보통 남자보다 여자가 정전기에 더 예민하게 반응한다고 해요. 남자는 약 4,000V가 되어야 전기를 느끼는데, 여자는 거의 남자의 절반인 약 2,500V만 돼도 전기를 느낄 수 있다고 해요. 때문에 정전기로 인한 불편함은 여자분들이 더 많이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또한, 어린이보다 노인이,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보다 마른 사람이 정전기에 민감하다고 해요.

 

3. 정전기 발생 최적의 조건

지금까지 정전기 발생조건을 보면 마른 체질의 건성피부를 가진 여성이 합성섬유 재질의 옷을 입으면 정전기 발생 가능성이 높을 수 있다고 해요. 때문에 생활 속에 정전기 발생을 최소화하려면 아래의 정전기 없애는 법으로 미리 방지할 수 있어요.

 

정전기 원인
습도와 관련이 깊은 정전기

정전기 없애는 법

정전기를 방지하려면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가습기를 이용하거나 어항 등 수분을 이용해서 습도를 높이고, 보습 로션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면 좋다고 해요. 또한, 머리카락을 말릴 때 헤어드라이기로 말리거나 수건을 이용해서 말리면 마찰 과정에서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어 자연 그대로 말리는 것이 좋고, 합성섬유보다 천연섬유 재질의 옷을 입는 것이 좋다고 해요.

 

1. 습도 조절

정전기를 없애려면 실내 습도를 50~6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때문에 사무실에서는 가습기를 이용하거나 집에서는 젖은 빨래를 널어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2. 피부 보습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바디로션이나 크림, 오일 등으로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 정전기는 손에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핸드크림을 자주 발라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옷, 스웨터 정전기
세탁 시, 섬유 유연제나 린스를 사용하면 정전기 방지 효과가 있다

3. 세탁

린스는 +전기를 띠는데, -전기를 띤 합성섬유의 전기를 중화시켜주기 때문에 합성섬유 재질의 옷을 세탁할 때 린스를 넣어주면 정전기 발생을 줄일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섬유 유연제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고, 옷을 입기 전에 정전기 방지 기능이 있는 섬유 유연제 스프레이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옷을 보관할 때는 옷 사이사이에 신문지 등의 종이를 끼워주면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해요.

 

4. 금속 재질의 손잡이

금속 재질의 손잡이나 차량의 손잡이를 잡을 때는 손에 입김을 불어주면 습기로 인해 정전기 발생 확률을 낮출 수 있고, 손잡이를 잡기 전에 습기가 많은 물티슈를 이용하면 좋다고 해요. 그밖에 동전이나 열쇠로 먼저 손잡이를 가볍게 두드리면 정전기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해요.

 

5. 가전제품

TV나 가전제품에 정전기로 인해 먼지가 많이 달라붙는 경우가 있을 경우, 식초나 구연산을 천에 살짝 묻혀서 닦아주면 정전기가 사라진다고 해요.

 

 

지금까지 정전기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생활 정전기 발생으로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옷도별 옷차림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213

 

온도별 옷차림, 오늘 날씨 옷차림은 어떻게 입어야 할까?

꼭 패션에 민감하지 않더라도 계절에 따라, 날씨에 따라, 온도에 따라 옷차림을 다르게 입어요. 특히, 우리나라는 예전보다 뚜렷하지 않지만 사계절이 있어서 온도에 따라 옷차림이 달라지는 경

reviewheeya.tistory.com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절대 광고아닌, #정전기 없애는 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