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과 라이프/생활 속 앱

방울토마토 키우기, 물주기와 준비물, 보관법

by 해랑사야희 2021. 5. 14.

코로나19로 인한 외출 자제와 집콕으로 우울증(코로나 블루)이 심각하다고 해요. 이 때문에 집에서 채소나 관엽식물을 키우는 분들이 많이 늘었다고 해요. 집에서 채소나 관엽식물 등을 키우면 심신을 안정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등 정서를 안정시킬 수 있다고 해요.

 

“집에서-방울토마토-키우기”
방울토마토 키우기

‘방울토마토 키우기’

 

오늘은 집에서 방울토마토 키우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집에서 방울토마토를 키우려면 준비물이 무엇인지? 주의해야 하는 점은 무엇인지?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신선한-방울토마토”
신선한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

건강과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알려진 토마토는 ‘라이코펜(lycopene)’ 성분이 함유되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특히 남성과 여성의 전립선과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좋고, 토마토 1개(200g)의 열량이 35kcal에 불과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집에서 키운 방울토마토는 줄기에서 완숙이 되기 때문에 시중에서 파는 토마토보다 맛이 좋고, 과육이 단단하다고 해요.

1.준비물

집에서 방울토마토를 키우기 위해서는 씨앗이나 모종, 상토, 화분, 모종삽이 필요하다고 해요. 준비물은 주변 생활용품 판매점이나 화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고 해요. 준비물과 씨앗와 모종의 차이점이 더 궁금한 분은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방울토마토 모종 or 씨앗

상토

화분

모종삽

 

“손-안의-방울토마토”
손 안의 방울토마토

2.방울토마토 키우기 과정

방울토마토를 비롯해 집에서 채소를 키우려면 상토를 화분에 넣고, 중앙에 2/3나 3/4 정도 너무 깊지 않게 씨앗이나 모종을 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이후 화분에 방울토마토를 심은 후 상토가 흠뻑 젖을 때까지 물을 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방울토마토는 보통 꽃이 완전히 시들지 않을 때 안쪽에서부터 생기기 시작하는데, 웃자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쓰러지지 않게 반드시 지지대를 세워줘야 한다고 해요.

 

발아 온도 : 20~25℃

발아 기간 : 5~7일

수확 시기 : 파종 후 30~50일

물 주기 : 모종 심은 뒤 2~3일 1번, 이후 7일에 1번

3.주의사항 

방울토마토를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서는 줄기와 잎 사이에서 나오는 곁순을 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곁순을 따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면 영양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방울토마토의 열매의 크기가 작아질 수 있다고 해요. 또한 토마토는 열매채소로 햇빛을 잘 받아야 좋기 때문에 옥상, 마당, 베란다 창틀 쪽에 두고 키워야 좋다고 해요. 또한 병충해 예방을 위해 난황유나 목초액 등은 5~7일에 한 번씩, 오전에 꾸준히 뿌려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방울토마토-영양성분”
방울토마토 영양성분

방울토마토 효능과 부작용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와 품종만 다를 뿐 토마토의 영양소를 모두 함유하고 있다고 해요. 앞서 설명했듯이 리코펜 성분이 들어있어 항암효과가 좋다고 해요. 전립선암, 유방암, 폐암, 위암 등에 좋고, 루테인 성분도 들어있어 시력 보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한 비타민C가 많아 기미, 잡티 등 피부 미용에 좋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단, 위장이 약한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하면 좋지 않고, 덜 익은 방울토마토를 먹으면 설사나 복통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방울토마토 보관법

방울토마토를 보관할 때는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하고, 서로 겹치지 않게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냉장고 온도는 5~10℃ 정도의 채소칸이나 선선한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만약 방울토마토가 미숙하다고 느끼면 실온에서 후숙해서 먹어야 설사나 복통 등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냉동 보관도 가능한데 저장 기간은 약 1~2개월 정도라고 해요.

 

지금까지 집에서 방울토마토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방울토마토를 키울 필요한 준비물과 주의 사항, 보관법이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께요.

 

집에서 방울토마토 키우기에 도움을 주는 어플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46

 

관엽식물 화분심기, 실내 공기정화식물과 화분관리에 유용한 앱 Pliary

어느새 경칩(驚蟄, 개구리가 잠에서 깸)을 훌쩍지나 춘분(春分, 날이 길어지기 시작)을 향해가고 있어요. 코로나19로 인해 아직 마음은 소한(小寒, 겨울 중 가장 추운 때)에 머물고 있지만, 날씨는

reviewheeya.tistory.com

 

스테비아 토마토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92

 

스테비아 토마토! 토망고, 단마토, 슈가 토마토 다이어트 효능과 부작용

동글동글한 빨간색의 토마토는 담백한 맛이 일품이예요. 특히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고, 다이어트에도 좋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이기도 해요. ‘달콤한 토마토?’ 하지

reviewheeya.tistory.com

 

집에서 상추 키우기가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81

 

집에서 상추 키우기, 상추 물주기와 준비물

요즘 채소값 폭등과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상추를 비롯해서 채소를 키우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하지만 집에서 처음 상추를 키우다보면 물을 열심히 주어도 잘 자라기는 커녕 시들시들해 보이

reviewheeya.tistory.com

 

고구마 파종시기가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78

 

고구마 파종시기, 고구마 품종 종류와 고구마 심는 시기와 심는 방법

고구마는 식이섬유와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등이 풍부해서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은 농작물이예요. 특히 예전에는 배고픔을 해결하는 식량에서 건강식품으로 사랑받는 고구마의 파종시기나 방

reviewheeya.tistory.com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절대 광고아닌, #집에서 #상추키우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