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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뜻과 메타버스 관련 산업 전망

by 해랑사야희 2021. 6. 9.

메타버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최근에 여러 매스컴에서 메타버스와 관련된 뉴스들이 쏟아지면서 메타버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메타버스 뜻과 관련 산업 전망

‘메타버스 뜻과 향후 전망’

 

오늘은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용어와 그와 관련된 산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MZ 세대와 더불어 새로운 키워드로 자리 잡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한 궁금한 점이 조금은 풀리기를 바랄께요.

 


메타버스

메타버스(Metaverse)란 ‘초월적’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디지털 세계에서 구현된 가상의 현실을 뜻한다고 해요.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등 XR(확장 현실)로 구현된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가상세계의 경계를 허물고 일상생활의 영역으로 확장시키는 공간적 개념으로 현재, 게임과 대중문화를 비롯해 현실 자산으로써의 가치도 주목받고 있다고 해요.

 

1. 가상 예술품(NFT)

몇 년 전부터 비트코인・도지코인 등 가상화폐가 주목을 받으며 투자 열풍이 불고 있어요. 특히, 도지코인은 1일 거래 금액이 17조 원을 돌파하기도 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가상 자산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데,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의 부정적 발언과 중국의 규제 등 악재가 이어지면서 다른 가상 자산인 ‘대체 불가능 토큰(NFT)’을 적용한 가상 예술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해요.

 

NFT는 가상화폐의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복제할 수 없는 디지털 증서를 부여한 이미지로 희소성이 큰 예술품에 적용해서 상품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해요. 최근 인공지능 ‘알파고’를 유일하게 이긴 이세돌 9단의 대국이 기록된 디지털 파일이 NFT가 적용되어 약 2억 5000만 원에 팔렸다고 해요.

 

VR, AR, MR 등이 결합한 새로운 세계, 메타버스

2. 게임

미국의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는 게임 안에서 유저들이 아바타를 통해 소통하고, 플랫폼 내에서 개발자들이 게임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플랫폼이라고 해요. 특히, 로블록스 세계에서 통용되는 화폐인 ‘로벅스’는 게임 내 각종 아이템을 사고팔 수 있는데, 일정 액수가 넘을 경우 현실에서 돈으로 환전할 수 있다고 해요.

 

3. 대중문화

SM엔터테인먼트의 신인 여성 아이돌 그룹인 ‘에스파’는 그룹 멤버들이 디지털 캐릭터로 전환되는 메타버스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또한, 아이돌 위클리와 스테이씨의 뮤직비디오는 가상과 현실이 혼합된 메타버스 형식으로 제작되었다고 해요.

 

4. 패션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로 패션업계에서는 아바타를 이용해서 자사 제품을 입어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해요. 구찌는 이탈리아 피렌체를 배경으로 아바타가 구찌 제품을 착용하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는데, 가격은 1만 원 수준이라고 해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제페토

국내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사례인 제페토는 2018년 출시 후, 현재 2억 명 이상의 글로벌 이용자들이 가상의 다양한 테마 공간에서 소통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성장했어요. 네이버 제트(Z)가 운영하는 증강현실 속 제페토에는 2만 개 이상의 맵이 있고, 그 속에서 탈출, 라이딩, 모험과 같은 게임적인 요소를 아바타로 함께 즐기며 소통하고 있어요. 현재 이용자의 90%는 해외 이용자이고, 전체 이용자의 80%는 10대인 제페토에서는 유저들이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아이템을 판매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해요.

 

MZ 세대와 메타버스

최근 MZ 세대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전반적으로 디지털과 속도가 중요한 시대로 변해가고 있다고 해요. 특히, 소유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MZ 세대에 맞춰 메타버스가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고 해요. 아날로그와 디지털 네이티브인 MZ 세대는 현재 우리 인구수의 약 35.4%를 차지하고 있고, 앞으로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주요 세대이고 소비층이기 때문에 메타버스의 성장은 앞으로 계속될 전망이라고 해요.

 

메타버스 전망

메타버스는 어릴수록 적응이 빠르기 때문에 주 이용 연령대가 10대에 쏠려 있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산업으로 꼽히고 있어요. 특히, 게임 플랫폼을 중심으로 성장한 메타버스가 최근에는 통신사를 비롯해서 방송사,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제조업으로 분야를 가리지 않고 넓어지고 있다고 해요.

 

1. 호재

메타버스는 게임과 취미생활뿐만 아니라 교육, 업무, 커머스, 미디어 등 다양하게 확장할 수 있어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삼성전자 등 빅테크 기업들이 AR과 VR에 투자하며 메타버스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고 해요. 특히, 시장조사업체나 컨설팅 회사들이 예측한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5년에 4764억 달러, 2030년에는 1조 5000억 달러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측한다고 해요.

 

2. 악재

메타버스의 미래가 호재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2017년 전후로 VR 시장이 본격화되었지만, 아직까지 VR을 통해 성과를 내는 업체들이 드물다고 해요. 특히 메타버스의 성공사례로 꼽히는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제페토 등은 게임산업에 국한되어 있어, 다른 산업에 의한 수익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한다고 해요. 또한, NFT의 경우 복제를 방지하고 소유권과 저작권, 희소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원본에 대한 개념 논란과 과대광고 등의 문제도 있어 향후 이러한 문제 해결이 중요한 과제라고 해요.

 

 

지금까지 메타버스의 뜻과 함께 메타버스가 적용되는 분야와 앞으로의 전망 등에 대해 알아봤어요. 코로나19 인해 또다시 새로운 산업이 생겨나고 삶이 변화하기 시작하고 있어요. 속에서 현실 세계와 아날로그 감성이 잊혀지지 않길 바라면서 글을 마칠께요.

 

 

MZ세대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75

 

MZ세대 뜻, 특징과 세대별 구분

“요즘 애들이란?” 말은 시대에 따라 자신이 해당되기도 하고, 자신의 자식이나 동생, 나이가 어린 학생들에게도 해당되는 살아있는 말이예요. 어떤 한 세대를 뜻하기도 한 oo세대는 최근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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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광고아닌, #메타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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