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과 라이프/생활 속 앱

우울증테스트, 초기증상과 자가진단 치료방법과 예방법

by 해랑사야희 2021. 4. 29.

갑자기 무기력해지고 모든 일에 의욕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요. 자던 잠을 새벽까지 이루지 못하고, 몸과 마음이 지치기도 하고 이유없는 감정기복으로 일상생활이 힘든 경우도 있어요.

 

우울증은 누구에게다 갑자기 다가올 수 있다

‘마음의 감기, 우울증’

 

오늘은 우울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우울증의 원인과 증상, 자가테스트, 예방하는 법에 대해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께요.

 


우울증

우울감이 2주이상 지속되면 우울증을 의심해야 한다

정신의학에서 정의하는 ‘우울증’은 심한 우울감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일상생활을 지속하기 어려울 때 우울증이라고 진단한다고 해요. 불행, 좌절, 슬픔 등 다양한 감정적 반응은 일상생활에서 겪는 정상적인 반응이지만,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을 겪으면서 불면증, 식욕부진, 집중력 감소 등이 심해지면 우울증 초기 증상이라고 해요.

 

보통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로 불릴만큼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갑자기 찾아올 있는 질환으로 자기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어렵고,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자가진단 보다는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해요.

 

우울증 종류

우울증은 여러 종류가 있다

우울증은 형태가 다양하고, 증상도 조금씩 차이가 있다고 해요. 특히 우울증은 지속되는 기간과 계절성, 성별 등에 따라 나뉘어지고 치료 방법도 조금씩 다르다고 해요.

 

1.주요 우울 장애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우울증으로 최소 2주 이상 지속되고, 증상으로는 우울한 기분, 흥미저하, 불면증, 식욕부진, 피로감, 체중변화, 극단적 생각 등이 동반된다고 해요. 해외에서는 남자의 경우 5~10%, 여자의 경우 10~25%가 일생에 한 번 이상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 3~5%정도가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 지속기간 : 2주 이상
  • 우울한 기분
  • 흥미저하
  • 불면증과 그로 인한 피로감
  • 식욕부진과 그로 인한 체중변화
  • 극단적 생각

 

2.지속성 우울 장애

최소 2년간 지속적으로 기분이 침체된 상태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우울증이라고 해요. 여성 뿐만 아니라 청소년이나 아동에게도 나타나는데, 다른 우울증보다 매우 예민해지고 짜증과 화가 많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고 해요. 보통 성인은 2년이상, 아동과 청소년은 1년 이상 지속될 때 ‘지속성 우울 장애’로 진단된다고 해요.

 

  • 지속기간 : 성인 2년이상, 청소년과 아동 1년 이상
  • 우울한 기분
  • 불면증
  • 식욕부진
  • 체중감소
  • 급격한 감정변화

 

3.양극성 장애

기분이 극단적으로 향상됐다가 침체되는 양상을 보이는 양극성 장애는 보통 ‘조울증’이라고 불리는 우울증이예요. 다른 우울증보다 극단적인 생각과 시도가 많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으로 사회생활과 대인관계 등 일상생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 극단적 감정 변화
  • 극단적 생각과 시도가 많음

 

 

 

4.계절성 정서 장애

계절의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우울증으로, 늦가을이나 겨울철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봄이 오면 저절로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계절이 다가오기 전에 미리 광선 요법이나 약물 치료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해요.

 

  • 늦가을~겨울철 주로 발생
  • 미리 광선요법과 약물 치료로 개선 가능

 

5.정신병적 우울증

여러 우울증의 종류에서 매우 심각한 형태의 우울증으로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입원치료를 해야한다고 해요. 항상 심리적 불안 상태로 환각을 보거나 과대망상에 빠지기 쉽고, 정상적인 활동이 힘들다고 해요.

 

  • 환각
  • 과대망상
  • 입원치료

 

6.산후 우울증

아기를 출산한 산모에게 나타나는 우울증으로, 출산 후 4주 사이에 호르몬 변화와 육아로 인한 스트레스로 발생하며 1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대부분 일시적이고 가벼운 수준으로 넘어가지만 오랫동안 증상이 이어지면 만성화되기 때문에 주변에서 많은 도움을 줘야 한다고 해요. 특히 산후 우울증을 겪은 산모가 다음 임신을 할 경우 약 30~50%가 산후 우울증을 또다시 경험하게 된다고 해요.

 

주요 증상으로는 신체 변화와 함께 아기에게 친밀함을 느끼지 못한 죄책감과 엄마가 된다는 사실에 두려움을 느끼고, 아무 이유 없이 눈물을 흘리거나, 식욕감소와 불면증이 있다고 해요.

 

  • 지속기간 : 출산후부터 몇주 혹은 1년 이상
  • 아기에 대한 모성애 부족으로 인한 죄책감
  • 식욕감소
  • 불면증
  • 잦은 감정 변화

 

7.월경 전 불쾌 장애

산후 우울증과 함께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우울증으로 생리가 시작되기 7~10일전 발생해서 몇일간 지속되다가 사라진다고 해요. 보통 두통이나 복통, 감정적 변화를 경험하는데 운동이나 식단으로 증상을 완화하고, 해결되지 않을 때 경구 피임약이나 항우울제를 처방 받아 치료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 지속기간 : 생리 시작 7~10일 전부터 몇일간 지속
  • 두통
  • 복통
  • 잦은 감정 변화

 

8.적응 장애

학교나 직장 문제 등 사회생활이나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발생하는 우울증으로 현재 겪고 있는 문제를 극복하지 못할 거 같은 불안, 우울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에 따라 지속 기간이 달라지는데, 보통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3개월 이내 증상이 나타나고 원인이 사라지면 6개월 안에 극복된다고 해요.

 

  • 지속기간 : 스트레스를 경험한 3개월 이내 발생
  • 불안
  • 우울

 

9.비정형 우울증

불행, 좌절, 슬픔 등 부정적이고 공허한 감정의 일반적 우울증과는 달리 ‘비정형 우울증’은 활기가 넘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해요. 식탐이 강해지고, 하루 10시간 이상 과도한 수면과 비판에 예민해지고 몸이 무거워지는 느낌을 받는다고 해요.

 

  • 지나친 활기
  • 식탐
  • 과도한 수면시간
  • 예민해진 감정

 

 

10.파괴적 기분 조절 장애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우울증으로 평범한 아이들보다 떼를 쓰고 투정을 부리는 강도가 훨씬 쎄고, 본인이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했을 때 분노를 폭발하는 경향이 있다고 해요. 간혹 ‘소아 양극성 장애’와 함께 진단되기도 한다고 해요.

 

  • 아동에게 나타나는 우울증
  • 분노 폭발

 

11.가벼운 우울증

앞서 설명한 우울증과는 달리 몇몇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지만, 우울증으로 진단을 내릴 수준은 아닌 가벼운 상태예요. 최근 2주 사이에 발생한 사건과 연관이 깊을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12.치료-저항성 우울증

우울증 약물치료에 별다른 차도를 보이지 않는 경우로 우울증 환자의 30%정도가 해당된다고 해요. 약물치료 초기에는 어느정도 효과가 나타나다가 어느 순간 전혀 효과가 없는 케이스도 있는데,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해요.

 

우울증 원인

우울증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가 대표적이며, 계절적인 요인도 작용할 수 있다

우울증의 원인은 다양하게 꼽을 수 있지만,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이 대표적이라고 해요. 사고로 인한 외상 사고, 신체 질환, 가정폭력 및 학대 등의 신체적인 스트레스와 사랑하는 사람이나 주변인과의 이별 및 갈등 등 정신적 스트레스, 혹은 가족 중 우울증을 앓았던 가족력 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해요. 또한 앞서 설명했듯이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우울증도 있다고 해요.

 

1.신체적 스트레스

  • 사고 외상
  • 질병 발생
  • 가정폭력, 학대
  • 여성의 출산 및 생리

 

2.정신적 스트레스

  • 주변인의 죽음
  • 주변인과의 문제
  • 업무로 인한 무기력

 

우울증 증상

우울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불면증, 집중력 저하로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식욕 저하로 건강까지 문제를 일으키게 되다고 해요. 심할경우 극단적 선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우울증 증상이 있다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 잦은 우울감과 무기력감
  • 수면장애(부족 혹은 과다)
  • 식욕장애(저하 혹은 폭식)
  • 행동과 말이 느려짐
  • 잦은 감정기복(우울 혹은 활발)
  • 피로로 인한 신체 움직임 둔화
  • 집중력 저하
  • 극단적 생각

 

우울증 테스트

우울증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여러 가지 심리 검사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BDI(Beck Depression Inventory, 벡우울척도)검사방법이 있어요.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증이 심각한 상태로 오랫동안 생각해서 답하는 것보다 즉흥적으로 자기 감정에 맞춰 선택해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고 해요.

 

평가항목

1번  나는 슬프지 않다(0점)
 나는 슬프다(1점)
 나는 항상 슬프고 기운을 낼 수 없다(2점)
 나는 너무나 슬프고 불행해서 도저히 견딜 수 없다(3점)

 

2번  나는 앞날에 대해서 별로 낙심하지 않는다(0점)
 나는 앞날에 대해서 용기가 나지 않는다(1점)
 나는 앞날에 대해 기대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느낀다(2점)
 나의 앞날은 아주 절망적이고 나아질 가망이 없다고 느낀다(3점)

 

3번  나는 실패자라고 느끼지 않는다(0점)
 나는 보통 사람들보다 더 많이 실패한 것 같다(1점)
 내가 살아온 과거를 뒤돌아보면, 실패투성이인 것 같다(2점)
 나는 인간으로 완전히 실패자라고 느낀다(3점)

 

4번  나는 전과 같이 일상생활에 만족하고 있다(0점)
 나의 일상생활은 예전처럼 즐겁지 않다(1점)
 나는 요즘에는 어떤 것에서도 별로 만족을 얻지 못한다(2점)
 나는 모든 것이 다 불만스럽고 싫증난다(3점)

 

5번  나는 특별히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0점)
 나는 죄책감을 느낄 때가 많다(1점)
 나는 죄책감을 느낄 때가 아주 많다(2점)
 나는 항상 죄책감에 시달리고 있다(3점)

 

6번  나는 벌을 받고 있다고 느끼지 않는다(0점)
 나는 어쩌면 벌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느낌이 든다(1점)
 나는 벌을 받을 것 같다(2점)
 나는 지금 벌을 받고 있다고 느낀다(3점)

 

7번  나는 나 자신에게 실망하지 않는다(0점)
 나는 나 자신에게 실망하고 있다(1점)
 나는 나 자신에게 화가 난다(2점)
 나는 나 자신을 증오한다(3점)

 

8번  내가 다른 사람보다 못한 것 같지는 않다(0점)
 나는 나의 약점이나 실수에 대해서 나 자신을 탓하는 편이다(1점)
 내가 한 일이 잘못되었을 때는 언제나 나를 탓한다(2점)
 일어나는 모든 나쁜 일들은 다 내 탓이다(3점)

 

9번  나는 자살 같은 것은 생각하지 않는다(0점)
 나는 자살할 생각을 가끔 하지만, 실제로 하지는 않을 것이다(1점)
 자살하고 싶은 생각이 자주 든다(2점)
 나는 기회만 있으면 자살하겠다(3점)

 

10번  나는 평소보다 더 울지는 않는다(0점)
 나는 전보다 더 많이 운다(1점)
 나는 요즘 항상 운다(2점)
 나는 전에는 울고 싶을 때 울 수 있었지만, 요즘은 울 기력조차 없다(3점)

 

11번  나는 요즘 평소보다 더 짜증을 내는 편은 아니다(0점)
 나는 전보다 더 쉽게 짜증이 나고 귀찮아진다(1점)
 나는 요즘 항상 짜증을 내고 있다(2점)
 전에는 짜증스럽던 일이 요즘은 너무 지쳐서 짜증조차 나지 않는다(3점)

 

12번  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잃지 않고 있다(0점)
 나는 전보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줄었다(1점)
 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어졌다(2점)
 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완전히 없어졌다(3점)

 

13번  나는 평소처럼 결정을 잘 내린다(0점)
 나는 결정을 미루는 때가 전보다 더 많다(1점)
 나는 전에 비해 결정을 내리는 데 더 큰 어려움을 느낀다(2점)
 나는 더이상 아무 결정도 내릴 수가 없다(3점)

 

14번  나는 전보다 내 모습이 더 나빠졌다고 느끼지 않는다(0점)
 나는 나이들어 보이거나 매력 없어 보일까 걱정한다(1점)
 나는 내 모습이 매력없게 변해버린 것 같은 느낌이 든다(2점)
 나는 내가 추하게 보인다고 믿는다(3점)

 

15번  나는 전처럼 일을 할 수 있다(0점)
 어떤 일을 시작하는 데 전보다 더 많은 노력이 든다(1점)
 무슨 일을 하려면 나 자신을 매우 심하게 채찍질해야만 한다(2점)
 나는 전혀 아무 일도 할 수가 없다(3점)

 

16번  나는 평소처럼 잠을 잘 수가 있다(0점)
 나는 전에만큼 잠을 자지는 못한다(1점)
 나는 전보다 한두 시간 일찍 깨고, 다시 잠들기 어렵다(2점)
 나는 평소보다 몇 시간이나 일찍 깨고, 한번 깨면 다시 잠들 수 없다(3점)

 

17번  나는 평소보다 더 피곤하지 않다(0점)
 나는 전보다 더 쉽게 피곤해진다(1점)
 나는 무엇을 해도 피곤해진다(2점)
 나는 너무나 피곤해서 아무 일도 할 수 없다(3점)

 

18번  내 식욕은 평소와 다름없다(0점)
 나는 요즘 전보다 식욕이 좋지 않다(1점)
 나는 요즘 식욕이 많이 떨어졌다(2점)
 요즘에는 전혀 식욕이 없다(3점)

 

19번  요즘 체중이 별로 줄지 않았다(0점)
 전보다 몸무게가 2kg가량 줄었다(1점)
 전보다 몸무게가 5kg가량 줄었다(2점)
 전보다 몸무게가 7kg가량 줄었다(3점)

 

20번  나는 건강에 대해 전보다 더 염려하고 있지는 않다(0점)
 나는 여러가지 통증, 소화불량, 변비 등과 같은 신체적 문제로 걱정하고 있다(1점)
 나는 건강이 염려되어 다른 일은 생각하기 힘들다(2점)
 나는 건강이 너무 염려되어 다른 일은 아무것도 생각할 수 없다(3점)

 

21번  나는 요즘 성(sex)에 대한 관심에 별다른 변화가 있는 것 같지 않다(0점)
 나는 전보다 성(sex)에 대한 관심이 줄었다(1점)
 나는 전보다 성(sex)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줄었다(2점)
 나는 성(sex)에 대한 관심을 완전히 잃었다(3점)

 

평가결과

 

0~9점 : 비우울

현재 우울한 상태가 아니라고 해요. 

 

10~15점 : 경도 우울증

때때로 가벼운 우울감을 경험할 수 있지만, 직업적이거나 일상생활에 지속적인 지장을 초래할 정도는 아니라고 해요.

 

16~23점 : 중등도 우울증

아주 심각한 수준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우울감을 경험하고 있는 상태라고 해요. 직업적으로나 일상생활에서 평소에 비해 효율성이 다소 떨어지고, 대인관계에서 자신감이 없어 자신이 왜소해지는 느낌을 자주 받는 상태라고 해요. 일을 줄이고 여가활동으로 우울증을 극복해야 하고, 우울감이 회복되지 않으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야 한다고 해요.

 

24~63점 : 중증 우울증

우울증이 심각한 상태 사회생활과 일상생활의 효율성이 현저히 낮고 어려움을 겪는 상태라고 해요. 대인관계에서 많이 위축된 상태로 가능한 빨리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해요.

 

우울증 치료

지나친 음주는 우울증에 좋지 않다

가벼운 우울증 초기에는 전문의의 상담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해요. 하지만 우울증이 심각한 상태면 약물치료가 필수적이라고 해요. 최근에 사용되는 항우울제는 약물의 내성, 의존도에 대한 부작용에 거의 없고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환자의 2/3정도가 증상이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 맥주효모와 특정 우울증약의 성분이 충돌해서 혈압을 높이고 두통을 유발할 있기 때문에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맥주 효모가 들어있는 건강기능식품이나 약은 피하는 것이 좋다 해요. 또한 습관적으로 신경안정제(항불안제) 처방받아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3개월 이상 장기 복용하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에 반드시 우울증약은 의사와 상담을 통해서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우울증 예방

우울증에는 적당한 강도의 운동과 여가생활이 좋다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한 강도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특히 불면증은 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주 3회 이상, 30~40분정도 수준의 운동을 하면 불편증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한 지나친 흡연과 음주는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우울한 감정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줄이기 위해 자신만의 건강한 취미생활을 갖는 것이 좋다고 해요.

 

  • 주 3회 이상, 30~40분 정도 운동
  • 과음 피하기
  • 자신만의 취미생활 
  • 부정적인 생각 줄이기

 

지금까지 우울증에 대해 알아봤어요. 우울증은 어느날 누구에게나 갑자기 찾아올 있는 질환이라고 해요. 장기간 우울감이 지속되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심할경우 극단적 선택까지 하기 때문에 현재 우울증을 앓고 있으면 망설이지 말고 전문의와 상담을 하고, 주변에 우울증 증상이 보이면 따뜻한 관심과 도움을 주길 바랄께요.

 

 

코로나19로 인한 우울증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reviewheeya.tistory.com/74

 

코로나19 우울증, 코로나블루 증상과 스트레스 극복방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야외활동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로 답답함과 우울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이 있어요. ‘코로나 블루’라고 불리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는데, 많은

reviewheeya.tistory.com

심리적 학대 현상 가스라이팅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reviewheeya.tistory.com/157

 

심리적 학대 현상 가스라이팅 뜻과 예시, 연애 중 자가 진단

최근 한 여배우와 남자배우의 개인적인 메시지가 유출되면서 ‘가스라이팅’이라는 기사가 쏟아져 나오고 있어요. 여배우가 남자배우의 일상생활 뿐만 아니라 일까지 통제하는 듯한 메시지에

reviewheeya.tistory.com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절대 광고아닌, #우울증테스트 와 #우울증예방, #우울증 예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