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과 라이프/생활 속 앱

거북목 자가 진단과 증상, 치료법(도수치료, 추나요법) 가격 비용

by 해랑사야희 2020. 6. 11.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장시간 이용하다 보면 목이 뻐근해져서 목을 앞뒤로 움직이거나 목뼈가 들리도록 흔드는 경우가 있어요. 목뿐만 아니라 어깨도 함께 굳어져서 통증을 느끼는데, 보통 이런 경우 목뼈가 일자 형태로 펴지는 '거북목증후군'일 경우가 많다고 해요.

 

거북목 치료법, 도수치료와 추나요법

‘거북목증후군, 도수치료, 추나요법’

 

오늘은 경추의 후만증, 혹은 거북목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거북목의 원인과 증상, 자가진단법과 치료법으로 많이 알려진 추나요법과 도수치료법에 대해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께요.

 


거북목

거북목은 C자형 커브를 이루고 있는 목뼈가 일자형으로 변형되는 상태를 말한다고 해요. 보통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동안 화면이 시선보다 아래에 있거나 자세가 좋지 않을 때 얼굴을 앞으로 쭉 내미는 듯한 자세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목과 어깨에 통증을 일으키는 거북목

보통 고개가 1cm 앞으로 나올 때마다 목에 2~3kg 정도 하중이 더해지는데, 성인 머리 무게가 평균적으로 4.5~6kg 사이이기 때문에 거북목이 심할 경우 최대 15kg의 하중이 목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거북목증후군은 목과 어깨에 통증을 일으키며, 목 디스크까지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자세를 유지해서 생활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1.증상

오랫동안 잘못된 자세로 있으면 목과 어깨 근육에 긴장이 계속되어 목의 작은 근육까지 뭉치게 되는데, 이 상태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면 목뼈가 굳고, 머리로 가는 혈액과 산소 공급이 줄어든다고 해요. 특히 머리의 무게를 목뼈가 분산하지 못하고 척추까지 부담이 전해져서 목 디스크로 이어진다고 해요.

 

목뼈가 일자형인 거북목

2.치료

거북목으로 목과 어깨 통증이 심하면 추나요법이나 도수치료 등 비수술 치료 방법이 있어요.

 

  • 추나요법
  • 도수치료

 

3.예방

구부정한 자세와 시선보다 낮게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보는 등 불편한 자세를 오랫동안 지속하게 되면 거북목을 유발하기 때문에 거북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바른 자세가 중요하다고 해요. 먼저 올바른 자세는 귀와 어깨가 같은 위치에 있어야 한다고 해요. 턱 끝을 똑바로 수평으로 유지해서 뒤를 당기는 자세를 반복해서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의자에 앉아 있을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시선은 정면을 향하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때 머리를 당기는 듯한 느낌으로 허리를 쭉 펴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컴퓨터를 할 때는 모니터와 눈높이를 일치시켜서 목을 빼지 않게 하는 것이 좋고, 시선은 아래로 약 15~30도 이내에 머무르도록 조정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4.자가 진단

자세가 좋지 않으면 거북목, 또는 목 디스크에 걸리기 쉬워 생활습관과 자세를 체크해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아래 10가지 거북목 자가 진단에서 6가지 이상 해당되면 거북목증후군이 의심될 수 있다고 해요.

 

  1. 컴퓨터를 하루 6시간 이상 사용한다.
  2. 사진이나 스마트폰을 볼 때 목이 기울어 있다.
  3. 움직이는 각도에 따라 목이 아프다.
  4. 목을 뒤로 젖히면 아프다.
  5. 목과 어깨를 비틀면 ‘똑똑’ 소리가 난다.
  6. 자주 목과 어깨가 결리고 딱딱하게 굳어있다.
  7. 등이 굽었다.
  8. 잠버릇이 나쁘다.
  9. 잠을 잘 때, 팔을 올리고 자는 버릇이 있다.
  10. 베개를 사용해도 편하지 않다.

 

관절과 근육 치료에 효과적인 추나요법

추나요법

추나요법(推拿療法)은 한의사가 직접 엄지손가락이나 손바닥을 이용해서 치료가 필요한 부위에 자극을 주거나 추나 테이블을 이용해서 틀어진 관절이나 근육, 인대를 밀거나 당겨서 척추 관절의 균형을 맞추는 치료 방법이라고 해요. 오십견이나 건초염 등 팔, 다리 질환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추나요법은 고대부터 있었던 기술로 서구의 ‘카이로프랙틱’과 비슷하다고 해요.

 

현재 이뤄지는 추나요법은 동양과 서양의 수기치료 장점을 모아서 한국인의 체형에 맞게 발전되었는데, 미국 의대에서도 선택과목으로 채택할 만큼 척추 관절 비수술 치료법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해요.

 

1.치료 범위

추나요법은 틀어진 뼈와 관절을 바르게 하고, 경직된 근육과 인대를 풀어줘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 목, 어깨 통증
  • 허리디스크
  • 척추관협착증
  • 골반 틀어짐
  • 거북목증후군
  • 교통사고 후유증

 

2.진료과정

추나요법은 크게 단순, 복잡, 특수 추나로 나뉘는데, 먼저 한의사가 환자의 상태를 진단 후 3가지 요법 중 선택 적용해서 진료하게 된다고 해요. 평균적으로 치료시간은 검사와 치료, 재평가하는 과정을 포함해 1회에 15~2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해요. 보통 추나요법을 10~20회 정도 치료를 진행해야 유의미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단순 추나

복잡 추나

특수 추나

 

(1)검사 - 환자 상태 진단

통증이 있는 환자의 부위의 검사를 통해 관절의 가동 범위와 통증이 있는 척추의 굴곡(허리나 목을 아래로 숙이는 동작) 및 신전(허리나 목을 뒤로 펴는 동작) 혹은 회전(몸통이나 목을 돌리는 동작) 변위와 환자의 체형 등을 진단하는 과정.

 

(2)치료 - 검사를 통해 환자 상태에 맞게 치료

검사를 통해 단순, 복잡, 특수 추나 중 환자 상태에 맞게 치료하는 과정.

 

(3)재평가 - 환자 상태 평가

치료 후 교정된 환자의 척추 관절 움직임을 재확인하는 과정.

 

3.추나요법 비용

2019년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비용적으로도 부담이 덜해져서 많은 사람들이 추나요법으로 거북목을 치료하고 있다고 해요

종류 적용범위 환자 부담금 보험 지원율
단순 추나 근골격계 질환 11,017원 건강보험 50%
복잡 추나 디스크/협착증 18,602원 건강보험 50%
디스크/협착증 외 근골격계 질환 29,784원 건강보험 20%
특수 추나 관절 탈구 28,515원 건강보험 50%
교통사고 추나 교통사고 후유증 0원 자동차보험 100%

건강보험 : 1인당 연 최대 20회까지

자동차보험 : 사고당 최대 20회까지

운동 중 몸에 이상이 느껴질 때 효과적인 도수치료


도수치료

도수(徒手) 치료는 물리치료사가 맨손과 소도구를 이용해서 척추와 관절 등을 자극해서 통증 및 체형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라고 해요. 추나요법과 마찬가지로 손과 손바닥, 손가락의 압력을 조절하면서 관절의 운동 범위를 넓혀가며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고 틀어진 관절을 맞추는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1.치료 범위

추나요법과 치료 범위가 거의 비슷하지만 운동 중 몸에 이상을 느낀 부위나 골반 틀어짐 등에 좀 더 특화되어 있다고 해요.

 

  • 척추질환
  • 목, 어깨 통증
  • 골반 틀어짐
  • 골절, 염좌
  • 만성통증
  • 운동이나 스포츠 손상
  • 수술 재활
  • 거북목증후군

 

2.도수치료 비용

도수치료는 진행하는 과정에 따라 평균적으로 6~10만 원대까지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다고 해요. 실비보험으로 보장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험상품의 내역을 확인하면 대략적으로 2~5만 원대로 좀 더 저렴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지금까지 거북목에 대한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특히 치료법으로 추나요법과 도수치료에 대해서도 알아봤는데, 무엇보다 평상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여름철보다 겨울철에 관절질환 환자가 늘어나는데, 올바른 자세로 건강한 생활을 보내길 바랄께요.

 

 

목 디스크에 대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 글을 확인하세요.

https://reviewheeya.tistory.com/114

 

목 디스크 초기 증상(팔 저림과 두통)과 치료방법, 목디스크 운동

하루 종일 컴퓨터로 사무를 보거나, 특정한 업무를 반복하다 보면 목이 뻐근한 경우가 있어요. 특히 팔이 저리거나 두통이 있다가,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기를 반복해서 무심코 지나치기도 해

reviewheeya.tistory.com

 

이글은 어떤댓가를 받고 작성된게 아닌 순수하게 작성된 글이예요.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절대 광고아닌, #거북목 #치료법 #추나요법 #도수치료

반응형

댓글